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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책쓰기 - 책쓰기의 막막함과 글쓰기의 두려움을 날려주는 책
이건우 지음 / 일리 / 2020년 11월
평점 :
글을 써본 사람은 막연한 꿈을 꾼다. 책 1권을 내고 싶다는 꿈이다.
그러나 실제로 어떻게 책을 만드는지 모른다.
<누구나 글쓰기>는 기획, 계약, 원고 수정, 표지 디자인, 인쇄를 통틀어
전체적으로 책을 만드는 과정과 방법을 설명한다.
기획서는 샘플과 함께 해야 한다.
대형출판사들은 하루에도 많은 원고를 받는다.
기획서부터 참신하지 않다면 살아남을 수 없다. 왜냐하면 출판사는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이익이 되지 않는다면 출판사는 출판하길 꺼린다.
책 1권을 만드는 데 1000~2000만원은 들어간다. 책 1~2권의 출간 실패가 쌓이면 부담이다.
그러니 탄탄한 기획서와 실력을 입증할 샘플 원고는 같이 있어야 한다.
마감과 확인은 필수이다.
계약을 맺는 걸로 끝나지 않는다.
작가로 계약을 했다면 원고는 마감일에 맞게 많이 확인해야 한다.
처음에 1차 교정, 다시 고친 뒤에 2차 교정, 책표지 디자인이 나온 다음에 3차 교정,
가제본을 만들 때 또 한 번의 교정을 한다.
한 번 출판되면 증쇄하기 전까지 고칠 수 없기 때문이다.
편집자와 디자이너가 확인해도 작가도 몇 번이고 확인해야 한다.
내 원고와 맞는 출판사, 출판 방식을 택하자.
대형출판사와 중소형출판사는 각자 장단점이 있다.
대형출판사에겐 내야 하는 책이 많다. 따라서 길게 신경을 못 쓸 수도 있다.
이미 나온 결과를 바꿀 수 없다. 다음 책에서 이익을 더 얻어야 산다.
중소형 출판사에겐 당신의 책이 전부일 수 있다.
출판사에서 제작비와 마케팅비를 부담하는 기획출판을 할 수 없다면 자비출판도 생각해야 한다.
자비출판으로 나왔다가 편집자의 눈에 뛰어 기획출판물로 다시 태어난 경우도 많다.
따라서 규모가 작다고, 기획출판이 아니라고 거르지 마라.
기회는 기회를 낳고 더 큰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색감은 꼭 확인하자.
당신의 모니터 속 색깔과 실제 책의 색깔은 다를 수 있다.
그러니 꼭 확인해야 한다.
노랑색, 자주색, 파랑색, 검은색 4가지 색을 조합하여
1~4도의 채색 방식이 나온다. 흑백~컬러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컬러인 4도라면 쏙 색을 확인해야 한다.
모니터와 실제 인쇄물은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아무나 책을 출판할 수는 없다. 그러니 누구나가 되어야 한다.
누구나가 되기 위해서는 글, 기획, 디자인, 편집 모두 다 적절해야 한다.
작가는 탄탄한 기획과 원고로 투고를 해야 하고
계약을 했다면 정해진 기한에 원고를 내고 확인을 해야 하며
책이 나왔어도 마케팅을 잘 해야 한다.
작가의 발품팔이와 실천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단 말이다.
그러니 아무나가 아닌 누구나에 도전해야 한다.
작가도 출판사도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관계에
작가가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