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호의 밥 땅으로부터
임지호 지음 / 궁편책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들풀을 먹은 적이 있는가? 

어렸을 때 삐삐와 진다래를 씹고 학창시절 돌나무 무침과 곤드래나물밥을 먹었었다.

맛있었는데 마트에서는 팔지 않아서 아쉬웠다. 팔아도 어떻게 요리해 먹어야 할 지 몰랐다.

그래서 식탁에 들풀이 많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임지호의 밥 땅으로부터>는 쉽고 간단한 들풀요리를 잘 알려준다.



재료의 특성과 얽힌 기억들을 말하고 스케치를 통해 궁금증을 준다.

음식을 형상화한 그림인데 어떤 점 때문에 다채로울까?

어떤 모양으로 꾸며진 걸까?

보통 음식 스케치라고 하면 정말 자세한 세밀화를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런데 이 책의 스케치는 어린 아이 그림처어 다채롭고 간단하다.

왜냐하면 임지호 셰프님이 재료의 특성과 요리의 모습을 같이 담았기 때문이다.

식재료일 때 푸름과 요리일 때의 따뜻함이 같이 있다면 다채롭지 않을까?


먹성이 좋은 나도 들풀 요리에 의문이 많았다.

진짜 먹을 수 있나? 도대체 어떤 맛이지?

요리과정과 감상이 같이 있어서 이런 의문이 사그라들었다.

새로운 조리법도 새로운 재료도 맛깔나는 묘사에서 위장을 흔들었다.

바삭함이나 고소함 등을 1문단을 걸쳐 설명하면 어느새 나중에 해먹을까? 란 생각을 한다.

실제로 요리법들이 간단하고, 대체할 수 있는 재료도 많아서

집에서 다른 재료로도 도전할  수 있다. 

수제비, 김치, 장떡, 말쌈, 무침 등은 주위에서 접했던 요리법들이지만 

정말 간단하게 나와 있어서 해 먹을 생각이다.


감자나 우엉도 들풀이고, 목련, 진달래, 엉겅퀴 등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꽃도 식재료이다.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먹거리에 둘러싸여 살고 있다.

내년에 봄이 온다면 나물 채취를 하러 산에 가도 좋을 것이다.

새로운 맛이 들풀과 함께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