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대행사도 모르는 네이버 마케팅의 비밀
김성훈 지음 / 창작과공유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불편하다. 진짜로 네이버가 싫어할 진실들이 많기 때문이다.

디지털 노마드가 뜨거운 관심을 받는 지금 마케팅의 현실을 과감없이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블로그에서 시작해서 마케팅 회사도 차린 사람이다.

그래서 단계별로 성장한 과정을 플랫폼 설명-사례-전략의 순서로 다루고 있다.

블로그를 포함한 네이버의 전체적인 플랫폼들을 다루고 있기에 구체적인 같이 하기보다

전략과 사례 위주로 설명하고 있지만 나름 친절하다.

내용 중간에 어려운 단어나 개념이 있다면 위와 같이 따로 공간을 두어 설명한다.

광고나 마케팅 용어가 많으면 각 장마다 정리해서 보여준다.

이 밖에도 블로그에서 확장하는 동안 추천할 만한 대행사와 사이트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특히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키워드와 브랜딩이었다.

키워드 일정표를 통해 꾸준히 양과 질을 늘려 자동완성과 배포성을 공략하는 전략,

로드맵 설계와 브랜딩을 통한 성장 과정을 세부적인 정보와 강조했기 때문이다.


물론 네이버가 싫어하는 책 1위라는 뱃지처럼 마케팅의 현실은 가혹하다.

대행사를 추천하는 이유, 대행사를 고르는 판단 기준, 광고의 종류와 효율성 등의 부분은 껄끄럽고 불편하다. 그러나 많은 실제 사례들이 존재하기에 우리는 알아야 한다.

독자라면 현실을 알고 비밀을 안 뒤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그만이다.

<네이버 마케팅의 비밀>인 만큼 비밀을 알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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