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너 때는 말이야 청소년 미래 생존 프로젝트 2
정동훈 지음 / 넥서스 / 202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MZ세대 : MZ generation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엄세대 M과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트렌드와 남다른 이색적 경험을 추구하는 세대를 말하는데
이에는 우리 아이들과 나 역시 포함된다>ㅂ<ㅋ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주인공인 우리들을 위한 이야기
[ 가상현실, 너 때는 말이야 ] 라는 넥서스출판사의 책을 보며 여러가지 생각을 해본다
어느 시대보다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우리사회는 어느덧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 책은 청소년 미래 생존 프로젝트 시리즈로 _ 너 때는 말이야를 출간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실감 콘텐츠로 3D 스캐닝과 모션 캡쳐 그리고 게임엔진등을 사용하고
디지털 휴먼~ 사이버 휴먼이 등장하는 요즘 시대에 청소년들이 읽으면 좋을 듯하다!!

 


예전엔 3D 가상현실 프로그램들이 별로 없었는데
요즘엔 증강현실 게임방 등이 티비에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PC방에서 의자에 앉아서 컴퓨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증강현실 가상현실을 경험할 수 있는 레저체험을 볼 수 있는데..
이뿐만아니라 텔레비젼에서도 이를 이용한 다큐멘터리를 보았다

 


MBC에서 1월 말부터 2월 초까지 3부작으로 했던 다큐멘터리
나는 텔레비젼에서 본방사수를 하면서 펑펑 울었었다
너를 만났다2 프로그램은 3가지 이야기를 VR기술과 인간의 감정을 결합했다
1부 로망스 : 1년 전 죽은 어린딸 나연이를 그리워하는 엄마이야기
2부 로망스 : 죽은 아내를 잃고 다섯아이와 사는 김정수씨이야기
3부 용균이를 만났다 : VR이 사람들의 생각을 바꿀 수 있을까?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작업 중 사고를 당한 청년과 어머니의 이야기
아이 엄마였기 때문에 3부작중에서도 첫번째 다큐를 보면서 펑펑 울었었다
위의 다큐멘터리에서도 나연이의 목소리를 만들기위해
비슷한 또래아이 다섯명의 음성이 필요했다고하는데..
나연이의 실제 목소리가 1분 정도밖에 남아있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딥러닝 엔진을 통해 학습시킨 데이터로
나연이의 목소리를 비슷하게 구현했던 것이다

 


이 책에서는 큐알코드가 한쪽에 찍으면
바로 글과 연관되어있는 미디어들을 볼 수 있도록 해놓았다
나연이의 이야기는 3D스캐닝을 통해 기본 뼈대를 만들었다
이렇게 만든 모델링을 기반으로
실시간 움직임을 기록하는 모션캡쳐의 과정이 필요한데..
그리고 모션센서를 활용함으로서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다
큐알코드를 찍어보니 두명의 남자가 움직이면서
만화캐릭터같은 리얼타임 렌더링이 된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명은 기타를 치고 한명은 춤을 추는데
딸래미들이 같이 보더니 너무너무 신기해했다^-^
이렇게 행동을 따라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책에서는 목소리까지 재현할 수 있다고 한다~

 

 

KBS에서  AI기술로 김광석의 목소리를 재현하였다
1996년에 사망한  고 김광석 20주기를 맞이해
음성합성기술과 홀로그램 기술로 그를 환생시켰었다
김광석의 명곡들을 후배가수들과 듀엣무대를 만들었다!
객석의 많은 이들이 눈물을 흘렸던 것을 잊을 수 없는데
단순히 기술발전으로 무엇인 가를 구현하는 것이 주요한 것이 아니라..
스토리텔링이 가진 콘텐츠의 힘에 대해 책에서 말하고 있다!

 


5G 시대에 살고 있는 요즘.. 특별히 더 뭐가 나아졌지?
잘 모르겠다 생각했던 나에게 더 선명하게~ 더 실감나게~ 더 생생하게~
다양한 영상과 미디어들을 누릴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무엇보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언택트 시대에 점점 더 이러한 기술이 중요해지는 듯 하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느새 우리는
온라인 강의와 온라인 비대면 근무등을 경험하고 있다!
미디어는 인간의 생활방식과 가치관을 변화시키고 있었다
스트리밍 = 파일을 저장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음악이나 동영상을 재생하는 기법을 말하는데
스트리밍 서비스의 핵심은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가상현실이나 게임과 같은
고용량 콘텐츠를 위해서 5G가 필요하다는 것!
가상현실의 확장팩, 확장현실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

 


요즘엔 TV보다 모바일을 통해서 확장현실을 누리는 것이 익숙하다
스포츠 또한 360도 동영상으로 생생하게 보기도하고
쇼핑에서도 경험해볼 수 있는데..체험마케팅으로도 활용된다!
앞으로 게임제작이나 영상제작,
가상현실이나 혼합현실등 다양한 것들을 많이 누릴 수 있는 MZ세대
특히 우리 딸들이 컸을 때에는 더 발전한 가상현실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 넥서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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