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그네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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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쿠다 히데오는 이 책으로 제131회 나오키 상을 수상했다. 인더풀 보다는 확실히 단어 를 선택하는 면에서나, 전개되는 과정이 조금은 진지한(? 사실 이 책에서 진지함을 찾기란 정말 힘들지만;;;;) 면이 보여서 웃음으로 잘 포장된 하나의 멋진 책이 된 것 같다.
  
 총 5가지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하나의 단편단편 마다 정신과 의사 '이라부'에게 치료를 받으러 온 환자들과의 에피소드 형식으로 전개하고 있다.
 
 못생기고, 뻔뻔하며, 자뻑 심한, 뾰족한 주사바늘에 사족을 못쓰는 약간의 정신병을 지닌,완전 어린 애 같아서 의사다운 면모는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사람이 이 정신과 의사 이라부다.
 
 이런 정신없는 사람에게 뭘 배우겠냐고 하지만, 이상하게 환자들은 그의 말 하나하나에도 무시할 수 없는 그런 뼈를 느끼기도 하고, 그의 부탁에 꼼짝도 못한다. 이것이야 말로 이라부의 치료능력 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와 함께 해온 환자들은 그만의 알 수 없는 매력에 빠지고 결국 두손 두발 다 들고 그에게 미소를 보내고 마는 것이다. 환자보다 더 압도적인 행동으로 환자를 더 피곤하게 하지만 결과적으로 환자 자신의 부족한 점과, 세상의 불만들을 씻어내게 하고 자신을 돌아보게 함으로써 더욱더 힘차게 나아가게 만들 수 있는 이라부의 능력에 아주 찬사를 보낸다.
 
 물론, 거기에 몸매가 예술인 간호사 마유미씨도 빼 놓을 수 없으며, 가끔씩 나오는 이란인 또한 상당히 유쾌한 요소로 작용한다. 개인적으로는 마지막 '여류작가' 편이 마음에 들었으며, 제목과 같은 '공중그네'편도 무지 괜찮다고 생각한다.
 
 공중그네 2이라고도 볼 수 있는 '인더풀'보다는 개인적으로 공중그네가 더 좋았다. 세상의 일들로 인해 자신이 싫어지려고 한다면
정말 읽어 볼만 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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