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읽는 교실 어떻게 할까? - 초등참사랑 이영근 선생님의 빛깔 있는 독서교육 ㅣ 살아있는 교육 46
이영근 지음 / 보리 / 2024년 6월
평점 :
교대때부터, 신규시절, 현재에 이르기까지 나의 교육관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신 분을 꼽자면바로 영근샘이다. 학급경영, 독서교육, 토론교육에 이르기까지. 가장 먼저 홈페이지에서, 책에서, 연수에서 접하고 큰 영감을 주셨던 분. 그 영근샘께서 이번엔 독서교육에 대한 책을 쓰셨다. 영근샘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아주 자연스러운 독서교육. 내가 요즘 나태해진 듯 한데, 다시 독서교육의 고삐를 당겨볼까 한다.
1장에서는 책 읽는 교실을 어떻게 싲가해야 하는지, 2장에서는 참사랑땀 반의 책 읽기에 대하여, 3장에서는 책과 함께하는 학급운영, 4장에서는 독후 활동, 5장은 온작품읽기, 6장은 독서토론에 대해 언급하고 계신다. 그 중에서도 참사랑땀 반의 책 읽기 방법들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가을 아래 책 읽기라니. 어쩜 이리도 표현이 아름다운지. 밖에 나가서 나무 아래 같은 그늘에서 책에 폭 빠져 읽는 것. 친구와 앉아서 읽어도 되고 둘이 등을 기대고 읽어도 되고 말이다. 심심할 때 스마트폰 등을 하지 않고 책을 읽는 심심책읽기도 있다. 이것도 아이들에게 꼭 이야기해주고 싶다.
그리고 요즘 내가 관심을 크게 가지고 있는 독서토론 부분은 2학기에 해보려고 한다. 아이들이 즐겁게 읽었던 슈퍼 거북 토론은 무척 흥미롭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요즘 아이들의 독서상황은 무척 심각하다. 그 때문에 학교에서 책을 접할 수 있게 해주고 싶었는데, 이 책이 큰 지침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