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는 지난번과 같이 별로 힘들지 않았다. 집에도 택시타고 혼자 왔다.

저녁밥 먹고 열시쯤 잤는데 새벽에 한시에 잠이 깼다. 속이 너무 안좋아서 왜 그런가 생각해보니 저녁밥 먹고 먹으라는 약을 안먹었다. 지난번에도 하루 두번 먹으라는 약을 주사맞은 당일 저녁에 먹었는지 기억이 안났다. 안먹은 것 같긴 했는데 너무 힘들어서 약 탓인가 싶기도 해서 두시쯤 먹었다. 다행히 조금 괜찮아지기는 했는데 잠은 여전히 오지 않았다. 그러다가 다섯시쯤 되니 눈도 아프고 두통이 심해서 타이레놀을 먹었다. 약 먹고 아욱 된장국 끓이고 누룽지 끓여둔 것 냉장고에 넣고 조금 앉아 있으니 남편이 내려왔다. 새벽에 깨서 잠을 못잤으니 깨우지 말라하고 누웠다. 다행히 여섯시부터 일곱시 삼십분까지는 잤다. 아침밥 먹고 삼십분 있다가 약먹고 누웠다.

눈 뜨니 열두시 이분전이더라. 밤새 손이 참 많이 부었는데  자고 나니 많이 가라앉았다. 그런데 배가 쥐어짜듯이 아팠다. 그때 딸이 올라와서 점심 먹자해서 누룽지를 먹었더니 배 아픈 것이 나았다. 배가 비어서 아팠나보다. 또 고추가루 들어간 음식을 먹으니 목이 아프다. 동생이 해다 준 겉절이와 부추김치가 맛난데 못 먹게 되었다.

할 일은 많은데 작업실 내려가서 의자에 앉을 자신이 없다. 그냥 맘 비우고 쉬어야겠다. 무리하느니 하루 푹 쉬면 내일부터는 움직일 수 있겠지.

사실 약 바뀐다는 5차 주사 맞고 지금보다 더 힘들까봐 걱정해서 더 지치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괜히 욕심내서 하겠다 해놓고 책임 못지게 될까봐서 불안한거다. 할수 있을거야! 쉬엄쉬엄 해보자고!!!!

내가 주위에 민폐가 된다는 사실을 아직도 흔쾌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나보다. 내가 해야 할 일을 못해서 다른 식구들이 해야 하는 상황이 견디기 어려운 모양이다. 사실 이러한 마음은 반대 상황을 쉽게 받아들이기 싫어하는 내 맘을 비추는 거울 같은지도 모르겠다. 어쩔 수 없이 하지만 흔쾌하게 하지 못하니까. 하지만 해준다는 것이 중요한거지 드러나지 않은 마음까지 노심초사할 것도 아니지 싶기도 하네. 그리고 사람들이 모두 나처럼 생각하지도 않더라. 지레짐작 하지 말고 호의가 빚이 아니라 선물이라고 생각하자. 나도 누구에게 무언가를 해줄 때 받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잖아. 오히려 의무라고 생각하지.

관극을 세번이나 했는데 무엇보다 오랜 시간을 의자에 앉아 있는 일이 제일 힘들었다. 무릎 뒤 오금이 너무 아파서 일어나면 바로 걷을 수가 없고 계단 내려 오는 일이 너무 힘들었다. 사실 오금이 아픈 건 의자에 조금 오래 앉아 있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두어달 된 듯 하다. 한두시간 하고 조금 일어나서 움직이면 풀렸는데 관극은 내맘대로 일어날 수가 없으니 더 힘들었던 것 같다. 그리고 집에 와서 울 아가를 산책시키느라 다리에 더 힘이 들어가서 그런지 삼주차에는 무릎 아픈 것이 쉬어도 풀리지 않았다.

병원도 중간 점검하느라고 초음파 검사, MRI 검사하고 일주일 뒤에 원장님 진료도 하고 피검사도 세번이나 했다. 호중구 수치가 떨어져서 백혈구 수치 올리는 주사도 맞았다.

친구가 맛난거 사준다고 만나자 해서 만났는데 집에 와서 너무 피곤했다. 아무리 즐거운 일이라도 당분간은 쉬어야겠다. 피곤이 쉽게 풀리지 않는다.

이번에는 고기가 먹고 싶지 않고 부침개나 기름에 지지거나 튀긴 음식이 먹고 싶었다. 순대도 먹고 싶고 곱창도 먹고 싶었다. 그런데 막상 먹으러 가면 생각보다 맛이 없어서 본전 생각이 났다. 그래도 내가 한 부침개는 먹을 만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