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신비 이해하기 

진리 1: 우리가 파트너에게서 가장 사랑하는 면이 나중에는 우리를 괴롭힐 수 있다. 

대개 사랑의 초기 단계에는 투사와 희망과 바람 같은 것들에서 연료를 얻는다. 그러다가 사랑하는 사람을 속속들이 알게 될 때, 다시 말해 현실이 환상과 결합할 때 실망과 불일치를 피할 수 없게 된다. 어제의 매력이 오늘의 불만거리나 상처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의 타고난 본성은 대체로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량은 자주 변한다. 처음에는 관대히 보아 넘길 수 있었던 것들도 누차 상처를 입고 나면 관대한 눈길로 볼 수 없게 된다. 

진리 2: 몹시 흥분하거나 화가 나거나 마음이 상했을 때는 본능과 정반대로 행동하는 것이 가장 이롭다. 

훌륭한 연인들은 기분이 상했을 때 본능과 다르게 행동할 줄 안다. 그들은 자기가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자신들의 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 충동적인 반응은 억제할 줄 안다. 

진리 3: 최상의 배우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진지하고, 마음에 중심이 잡혀 있고, 자신감 있고, 스스로 행복하고 만족스러워야 한다. 

우리는 자신의 인격 성장과 발전은 자신의 뜻에 따라 도모할 수 있으나, 사랑하는 사람의 성격과 행동은 뜻대로 좌우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말하듯이, "사랑에서 중요한 건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게 아니라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감을 갖고 지금 이 순간을 충만하게 살아야 한다. 연인들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대로 사랑받기를 원하지, 상대의 아직 이루지 못한 자아 발전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존재가 되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우리가 배우자에게 줄 수 있는 가장 값진 선물은 지금보다 더욱 발전된 우리 자신이다.  

진리 4: 노력하지도 않고 사랑하는 사람의 영혼의 짝이 되기를 기대하지 말라.  

영혼의 짝이란 하늘에서 창조되는 것이 아니라 이 땅 위에서 진화되는 것이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자기와 함께 있는 사람에게 최상의 파트너가 되는 데 힘을 쏟기 보다는 자신의 파트너가 하늘이 내려준 '바로 그 사람'인지를 판단하는 데 힘을 쏟는다. 상대를 변화시키려고 애쓰기 보다 서로의 차이를 이해한다면, 서로 더 깊은 정신적 유대를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식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함께 성장하고 자신들의 '관계 이야기'를 함께 써 나가면서 영혼의 짝은 진화하는 것이다. 

진리 5: 날마다 관계에 투자하여, 배우자나 배우자와의 관계를 하찮게 여기려는 유혹을 견뎌내라. 

우리는 관계가 문제없이 잘 굴러갈 때는 다른 곳에 관심과 정력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사랑하는 사람이 나를 기쁘게 해 주었던 일은 기억도 하지 못하면서 나를 화나게 만들었던 일은 두고두고 그 사람 앞에서 들춰내곤 하지 않는가? 이런 성향을 중화하려면 의식적으로 배우자를 소중히 여기고 하루 하루 배우자와의 관계에 자양분을 공급하겠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관계의 좋은 면들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일수록 문제점들은 작아 보이기 마련이다. 

진리 6: 사랑이 두 사람만의 고립된 활동일 필요는 없다. 두 사람의 관계에 힘이 되어줄 친구들이 있어야 한다.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거나 사랑 아닌 논리의 눈으로만 보려는 사람들을 멀리하라. 그리고 어느 한 사람 편을 드는 게 아니라 사랑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 두 사람의 사랑을 지지하는 사람을 찾아라.  

나는 사랑에 빠지고, 사랑하고, 사랑을 지속하는 것이 마음이 열려 있기만 하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수월한 일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사랑하고 사랑받을 수 있는 능력은 누구나 타고나는 것이다.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은 개인과 사회의 행복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