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 1 : 유능한 척 행동하라 - 잘 모르더라도 아는 것처럼 행동하라 - 꼭 필요할 때에만 도움을 청하라 - 자신의 업적을 뽐내고 능력을 과시하라 - 실수를 광고하고 다니지 말라 -4쪽
규책 2 강한 척 행동하라 - 스스로 관리자가 되어라 - 상사에게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라 - 당신이 상대편에게 영향받을 것을 모르게 하라 - 일이 잘 안 되더라도 부루퉁해 있거나 불평하지 말라 - 잘못된 상황을 고치지 않는 것은 어떤 변명으로도 용납될 수 없다 - 유머 감각을 발휘하라 규칙 3 게임이 재미없어도 포기하지 말라 - 연장전도 게임의 일부이다 - 고객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자신을 홍보하라 - 가끔은 거짓말이 최선일 때도 있다 규칙 4 감정을 조절하라 - 타인의 비난을 개인적인 모욕으로 받아들이지 말라 - 고객이나 목표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말라 - 반드시 이유있는 일에만 화를 내라
규칙 5 공격적으로 대처하라 - 일하고 싶은 팀을 정한 후, 팀의 일원이 되도록 노력하라 - 당신을 돋보이게 만들어라 - 하고 싶은 일을 직접 요구하라 - 모험을 즐겨라
규칙 6 필요하다면 상대편과 싸워라 - 정정당당하게 싸워라 - 수동성과 공격성을 적정하게 유지하라 - 상대의 약점을 공략하라 - 언제 끝내야 할지 미리 생각하라 - 상대편의 체면을 살려주어라 - 품위 있는 승자가 되고 멋진 패자가 되어라-5쪽
규칙 7 항상 팀의 일원임을 명심하라 - 팀원은 유니폼을 입는다 - 팀원은 서로를 돕는다 - 항상 의리를 지켜라 - 항상 전념하거나 최소한 그러는 것처럼 보여라-5쪽
실수는 삶의 일부이다. 실수를 하지 않고서는 새로운 것을 전혀 배울 수 없다. 유머 감각을 활용하여 자신을 다독거려라. 자신에게 욕하는 것을 멈추고 실수로 빚어진 재미있었던 일들을 찾아내라. 실수를 즐겨라. 당신이 저지른 실수를 바로 잡고 모두 잊어 버려라. 실수에서 교훈을 얻어라. 다른 사람에게 실수에 대해 말하는 대신 성공담을 들려 주어라. -183쪽
자신이 저지른 실수를 걱정하고, 되씹어 생각하고, 기분이 나빠 있는 것은 시간 낭비요, 에너지 낭비이다. 실수를 해놓고 좋아할 사람은 한 명도 없다.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더 이상은 생각할 필요가 없다.-179쪽
일을 위임할 때 꼭 해야 할 일 1. 관리자로서 당신의 역할에 자신감과 확신을 가져라. 2. 부하 직원의 능력을 신뢰하라. 3. 업무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명확하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4. 일을 맡은 직원이 자기 나름대로 독창적인 방법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허용하라. 5. 위임한 일이 완벽하게 처리되지 않더라도 기꺼이 받아 줄 마음의 각오를 하라. 6. 일을 맡긴 부하 직원을 나무랄 때는 객관적이고 정당하며 건설적인 방향으로 훈계하라. 7. 부하 직원이 일을 잘 처리했을 때는 반드시 보상을 내려라.-220쪽
일을 위임할 때 하지 말아야 할 일 1. 부하 직원에게 과중한 부담을 주게 될까봐 망설이지 말라. 2. 타인의 비난이 두려워 모든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서 처리하지 말라. 3. 부하 직원에게 당신의 숨겨진 모습이 드러나는 것을 두려워 말라. 4. 부하 직원의 감정에 관심을 가져라. 5. 일을 위임한 후 그 직원의 주위에서 이래라저래라 간섭하면서 어린애 취급하지 말라. 6. 별다른 해명도 없이 위임했던 일을 도로 빼앗아 가지 말라. 7. 다른 사람들 앞에서 일을 맡긴 부하 직원을 나무라지 말라. -221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