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의 대한민국 1
박노자 지음 / 한겨레출판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2002년 여름 월드컵에서 한국인들은 '대한민국'이라는 한 단어로 하나가 되었다. 그토록 외쳤던 '대한민국'이 귀화한 한국인의 눈을 통해 보면 어떻게 보일까?

이 책을 읽고 내가 지금 살고 있는 대한민국에 대해서 귀화한 박노자씨보다 모르고 살고 있는게 너무 많았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전반적인 한국사회에 대한 평가에서 부터 시작해서 대학문제, 이주노동자 문제, 그리고 양심적병역거부 문제, 인종주의 민족주의 국가주의 문제등에 대해서 박노자씨의 주장을 읽다보면, 공감이 참 많이 간다.

대한민국에서 태어나 살면서 한번도 외국을 경험해보지 못한 순수 토종 한국인인 내가 봐도 한국사회가 자랑스럽기보다 많은 문제꺼리로 인해 왜이리 부끄럽게 보일까?

박노자씨의 한국사회바라보기는 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던 내 조국에 대한 생각을 조금씩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어준 것 같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지금 우리 사회가, 박노자씨가 지적한 그 문제들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박노자씨도 한국인이기에 한국사회의 부끄러운 점을 들추어내어 좀더 나은 대한민국을 꿈꾸었을 것이다. 물론 모든 인간사회가 완벽할 수는 없겠지만, 그 구성원들이 자신의 사회에 대해서 자긍심을 가지고 사는 사회정도는 되야하지 않을까 싶다.

나는 왜 이렇게 우리 한국에 대해서 자긍심이 생기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기보다 이제부터라도 조금씩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한국사회에 대한 자긍심을 가져나갔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