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 왕자 그 뒷이야기 - 3~8세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30
스티브 존슨 그림, 존 셰스카 글 / 보림 / 199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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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세아이의 엄마이지만 재키에게도 어린시절이 있었고, 공주가 나오고 왕자가 나오는 이야기를 무척이나 좋아하던 때도 있었다. 온갖 왕자와 공주 이야기를 읽으며 재미있어하기도 하고 슬퍼하기도 했었는데, 딱 한 이야기가 맘에 걸렸었다. 그 문제의 이야기가 바로 개구리 왕자 이야기다.

신데렐라도 백설공주도 맘씨 착한 아가씨들이다. 그러니까 '멋진' 왕자님을 만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수긍이 되었었다. 미녀와 야수에 나오는 벨도, 야수를 진심으로 사랑했으니까 마법이 풀려 야수가 왕자가 되었을 때, 왕자비가 되는 복을 받는 것도 그럴만 하다 생각했다.

하지만, 개구리 왕자에 나오는 공주는.... 무엇이라도 한가지쯤 그녀가 왕자비가 될만한 빌미를 찾고 싶었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그럴만한 빌미는 없어 보였다. 그녀는 개구리와의 약속을 져버리고 혼자 도망을 왔고, 그녀가 원해서가 아니라 아버지의 강요에 의해서 약속을 지켰던 것인데 그녀가 왕자의 사랑을 얻게 되다니.... 아무래도 그건 권선징악적인 사고, 동화적인 관점에서 납득이 되지 않았다. 그 찜찜함은 이책을 만나고서야 비로소 풀렸다.

모든 동화의 획일적인 결말-그리고 그후로 그들은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다는-을 뒤엎으며 이야기는 시작했다. 처음 얼마간은 좋았지만, 서로에게 불평불만이 쌓이고, 잔소리를 퍼붓고... 차라리 다시 개구리가 되는 것이 낫겠다고 투덜거리고 가출을 하는 개구리 왕자. 그 모습들이 낯설지 않아 좋았다. 너무도 적나라한 보통 사람 사는 모습 그대로였으니까.

집을 나온 개구리왕자가 마녀들과 만나는 대목에서는 예기치 않았던 위트에 많이 웃을 수 있었지만, 마차가 되어버린 개구리 왕자를 보면서는 도데체 어떻게 결말이 날지 짐작도 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그 모든 기발함은 잠시 반짝였을 뿐 일상적인 동화의 수순을 따라 개구리 왕자는 다시 공주에게 돌아가고 둘은 입을 맞추고 다시 행복한 커플이 되었다.

작가가 좀 더 용감하게 이야기를 끌어갔으면 어땠을까? 개구리 왕자가 다른 공주를 찾아가는 것처럼... 그렇지만 그렇게까지 이야기가 발전한다면 동화의 범주를 벗어나게 되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작가는 이정도에서 마무리를 한 것이겠지. 그러나 마지막 개구리 왕자와 공주는 행복한 왕자공주 커플이 아니라 '개구리'커플이 되었기에 나의 섭섭함을 달래며 이 결말에 수긍할 수 있었다.

어딘가 삐그덕 거리던 개구리 왕자 이야기는 이 이야기로 제대로 완성(?)되어진 듯 하다. -적어도 재키의 관점에서는. 이런 재키 탓일까? 10살의 은도 이 이야기를 좋아라 한다. 늘 개구리왕자를 읽고, 마치 한 이야기처럼 이어서 읽는다.

전통적인 동화의 결말에서는 많이 벗어나기는 했지만, 개구리 왕자 이야기는 이렇게 끝나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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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공항 벨 이마주 28
데이비드 위스너 그림, 이상희 옮김 / 중앙출판사(중앙미디어) / 200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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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고 난 후 헌(4세)이가 자주 하게 된 말이다. 알라딘에서 보내 준 달력에 그림이 너무 예뻐서 호기심으로 구입한 책인데, 뜻밖의 횡재를 했다는 기분이 들었다. 글씨는 한글자(?)도 없지만, 그림만으로도 많은 것을 이야기해주고 있다. 하늘의 구름을 날려 보내주는 '공항'- 공장이 아닌 공항이 있다는 기발한 착상. 모두 다 그렇고 그렇게 같아보이는 구름도 나름대로의 설계도대로 만들어진 것이라는 뜻밖의 사실(?) 그리고 강의 물고기들도, 창 안의 고양이들도 하늘을 우러러보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던 물고기 구름떼들... 정말 구름들이 그렇다면, 흐린날도 기분이 우중중해지지 않을텐데. 그런데 왜 모든 구름들이 물고기 모양일까? 자동차모양도 꽃모양도 동물모양도... 따라할 모양이 얼마나 많고 많은데. 그런 궁금증은 책의 맨 마지막 페이지에서 풀렸다.

은(10세)이는 아하~! 하고는 말한다. 만약에 우리 헌이였다면. 온 하늘은 자동차와 트럭모양으로 가득찼을 거라고. 재키는 혹시 동물원처럼 됐을지도 모르겠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되묻는다. 은이 너라면.. 하고. 한참을 고민하던 은이는 예쁜 드레스 구름을 잔뜩 만들겠단다. 그러면서 엄마였다면 온하늘을 먹을 것 천지였을거라고.^^ 이사람, 저사람 모두를 구름공항에 데리고 가고, 그럴때마다 하늘은 온통 요상한 구름으로 뒤덮이고 또 뒤덮인다. 그렇게 이책을 모티브로 맘껏 즐거운 상상에 푹 젖을 수 있었다.
4살바기 헌이도 무언가를 본 모양이다. 다급하게 엄마를 찾아 저건 말 구름이다. 저건 나비 구름이다. 저건 트럭 구름이다. 저건 콤바인 구름이다. 등등...바빠졌다. 은이에게는 조금 벅찰지도 모르는 것을 부탁했다. 게을러서(?) 글을 써 넣지 않은 '데이비드' 아저씨를 대신해서 글을 쎃어 달라고. 뜻밖에 은이는 기꺼이 승락을 하고 글을 짓기 시작했다. 쓰다 바꾸고, 쓰다 바꾸고 그럴수록 이야기는 더 풍부해지고 더 맛나진다. 상상력은 때로는 훌륭한 문장력이 되기도 하는듯하다.

오늘도 어김없이 헌이는 묻는다. 엄마, 구름이 왜 그래요? 재키와 은이 헌이는 오늘도 구름공항을 다녀와야 할 모양이다. 각자가 좋아하는 구름을 잔뜩 만들어와 각자의 창앞에 매달아 놓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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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재맘 2004-05-28 1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아이는 지금 스케치북에 자기만의 구름공장을 설계중...
우리도 예전에 구름을 보면서 상상을 했듯이.
저도 우리 아이와 함께 누워서 엄마는 ..하면서 이야기해보렵니다.
 
미술관에 간 윌리 웅진 세계그림책 25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장미란 옮김 / 웅진주니어 / 200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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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키는 자타가 공인하는 미술의 문외한이다. 가끔은 전시회장을 찾아 그림을 감상하기도 하지만, 작품들을 보면서 심오한 작가의 영감에 동의하게 되거나 평론가들의 날카로운 감상평에 동조하게 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대부분의 경우 화가는 무슨 생각으로 이런 그림을 그렸을까? 왜 이그림의 제목이 이걸까? 등등 질문만 많다.

그런데, 이런 생각들은 정말 재키만 하는 걸까? 다른 사람들은 모두 미술작품들을 보면서 작가의 영감을 느끼고, 그 아름다움에 쉽게 동화될까? 정답을 모르겠다. 그저 짐작컨데 재키는 평범한 보통의 사람이므로, 대부분의 사람들도 미술관에서 작품 앞에 서서 재키와 별반 다르지 않은 생각들을 할거라 생각한다.

어른들도 그러할진데, 아이들의 경우에는 오죽할까? 돌도 되기 전, 조기교육의 일환으로 명작 그림과 대면하기도 하는 아이들. 그 아이들은 과연 명작 그림을 보면서 어떤 생각을 할까? 어쩌면 윌리처럼 '발칙한' 눈으로 명작 그림을 보고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재키도 아이들에게 미술작품과의 대면을 위해서 전시회에 줄레줄레 데리고 다니기도 하고, 아이들을 위한 도록도 사주곤 했다. 큰 아이 은(10세)은 그런데로 흥미를 가지고 해설을 읽기도 하고 작품을 살펴보기도 하지만, 둘째 헌(4세)이에게 미술작품에 집중시키는 것은 분명 쉬운 일이 아니었다.

개인적으로 앤서니 브라운의 '윌리'시리즈를 너무 좋아하기에 이 책을 구입함에 있어서도 다른 이유는 별로 있지 않았다. 그런데, 이 책을 펴서 읽어(?)나가며 나는 이 책의 독특하고 탁월한 장점들에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은이는 책을 펴자마자. '아~! 나 이 그림 알아' 하면서 바로 명작과 짝짓기를 했다. 그리고는 이곳저곳 윌리의 재치있는 패러디가 된 부분들을 찍어냈다. 그러는 은이의 얼굴에는 미소가 번져 있었다. 헌이는 이 그림이 명작의 패러디인지 뭔지 잘 모른다. 관심도 없다. 그냥 그림 속의 다양한 표정와 몸짓의 원숭이들이 재미있을 뿐이다. 마치 숨은 그림찾기를 하듯 그림들을 자세히 살피고, 실려있는 이야기들을 꺼내어 즐거워 한다.

아이들에게 명작들을 보여줘야 할 이유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그러나 또한 이해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느끼기에는 너무나 훌륭한 명작은 아니지만, 명작을 잘 패러디하여 적당한 미소를 지어내게 하는 이런 작품들도 분명 아이에게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명작은 심히 불경(?)스러울 지라도 딱 아이의 눈높이까지 끌어내려 아이가 직접 느끼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아이에게 좋은 교육이 아닐까 싶다.

이책을 다 읽고 나자 은이는 미술관에 가보고 싶다고 한다.윌리의 생각을 그림에서 읽어내듯이 이번에는 작품들에서 화가의 생각들을 읽어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헌은 그저 그림을 보고 키득이며 웃는다. 그리고는 헌이만의 이야기를 지어내기도 한다. 우리삶을 풍요롭게 하는 예술의 하나인 미술. 그러나 이 미술이 어렵거나 힘든 것이 되어서는 절대로 되지 않는다. 다른 예술이 그러하듯이 미술 역시 즐거움의 근원이어야 한다.

이 그림책은 원작에 '불경한 붓칠'을 하기는 하였지만, 미술이 조금더 친근하게 우리와 대면할 수 있도록 돕는 유용한 책이다. 아이가 명화들을 얼마나 아는지 모르는지와는 무관하게.

그리고 한가지 더. 은이에게 네가 윌리가 되어보지 않겠냐는 제의를 했다. 명화 하나를 골라 네 생각을 담아 네 맘이 원하는대로 바꾸어 보자고. 은이는 이 유괘한 도전을 흔쾌히 승낙하였다. 은이가 커서 훌륭한 화가가 되어 명화를 그리게 될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그렇게 되지 못하고 재키처럼 미술의 문외한인 지극히 평범한 보통사람이 되더라도 미술관에 가서 명화앞에 서게 될때, 재키처럼 이해하지못하고 느끼지 못해서 난감해 하기보다는 윌리처럼 나름대로의 독창적인 시각으로 명화를 즐기게 되지 않을까 기대하게 된다. 어린시절 <미술관에 간 윌리>를 읽었던 기억을 더듬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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