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주식 투자의 심리학 - 성공하는 투자자의 심리적 특성
조지 C. 셀든 지음, 이경식 옮김 / 휴먼앤북스(Human&Books)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의 비법이나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책은 아니다.

대신 자신을 따르면 이익을 낸다고 이야기하는 사기꾼 같은 책이 아닌, 주식의 정도를 이야기하는 경전 같은 책이다.

그래서 가끔 읽을 수록 가슴이 뜨끔하고 반성하게 된다.

나는 아직 주식에 있어서 하수이기 떄문이리라..

 

-------------------------------------------------------------------------------------------------------------------------

단기간의 주가 등락은 대중의 심리 상태가 수시로 변함으로써 나타나는 결과이다.

 

이자율이 낮고 기업 활동이 활발하다면 활황 국면은 보다 길고 계속적으로 이어지지만, 은행 대출이 쉽지 않고 거래 활동이 위축되는 상황은 주가 상승의 발목을 붙잡는다.

 

주가가 한참 동안 오른 뒤에 앞으로도 주가가 계속 더 오를 것이라는 소망을 증명하려고 스스로 논리를 개발하는 따위의 행동은 하지 마라. 주가가 한참 내린 뒤에도 마찬가지다. 주가가 높을 때 호재를 믿지 말고, 주가가 낮을 때 악재를 믿지 마라.

 

자기 방식대로 추측하지 마라.

 

불확실성이 가장 큰 악재다. 가장 크게 문제되는 것은 확실히 예견되는 악재가 아니다. 그것보다 더 어려운 상황은 불확실성이다.

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를 생각하라.

 

과거 어떤 특정 상황에서 주가가 어떤 식으로 움직였다고 해서 현재에 일어나는 그와 비슷한 상황이 과거와 동일한 방향으로 주가를 움직일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현재 상황이 아무리 낯익은 요소들로 채워졌다 하더라도 이 상황은 과거와 같지 않다.

 

주가는 내가 바라는 데로 움직이지 않는다. 오로지 시장 논리에 따라서 작동할 뿐이다. 우리는 다른 사업 영역에서처럼 주식 시장에서 우리의 욕심을 중심에 놓을 수 없다. 오로지 우리의 욕심을 실재하는 여러 사실들에 맞추어여만 한다.

 

거래자는 우선 시장에서 자신이 택한 투자 전략, 이익과 손실, 우리가 주식을 사거나 팔았던 가격과 현재 가격의 차이 등을 머리에서 완전히 비울 필요가 있다. 오로지 시장의 현재 위치만 생각해야 한다.

 

투자자들이 활용하는 실천적인 방법은 활황 장세가 가장 폭럽게 확산되었다고 보이는 시점에 주식을 팔고, 또 대중이 가장 의욕을 잃은 것처럼 보이는 시점에 주식을 사는 것이다.

 

공황과 벼락 경기는 둘 다 특히 심리적인 현상으로 발생한다. 공황 시기에 발생하는 손해의 중요한 원인은 투자자가 유동 자금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빠르게 부자가 되면 빠르게 거지가 된다. 주식의 가치로만 존재하는 백만장자들은 활황 시장에서는 언제나 떼지어 나타난다. 하지만 이들은 주가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날개를 잃고 주가와 함께 곤두박질친다. 이것은 이 투자자들의 잘못이 아니다. 다만, 주가 상승 시기에 그토록 빠르게 부자가 된 것과 마찬가지로 빠르게 거기자 되는 것일 뿐이다.

 

현재의 금리,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회사가 수익을 낼 수 있는 능력, 투자금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인 요인들의 추이. 그리고 이들 세 가지 요인과 현재 주가의 상관관계 등이 투자 심리에는 최상의 영양 공급원이 된다.

 

1. 마음을 맑게 비우고 균형 잡힌 태도를 유지하라. 이것을 중심 목표로 삼는다.

2. 빠르게 부자가 되었다면, 빠르게 거지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라.

3. 어떤 정보가 겉으로 보기에 매우 매력적이라고 해서 거기에 입각하여 성급하게 행동하지 마라.

4. 걱정하느라 잠을 이룰 수 없을 정도로 무리하게 투자하지 마라.

5. 주가 하락에 대비하여 늘 유동 자금을 확보하는 자세를 가져라.

6. 본인의 판단에 따라 행동하거나, 아니면 전적으로 다른 사람의 판단에만 의지하라.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올라간다.

7. 의심스러울 때는 시장에서 발을 빼라.발을 뺌으로써 발생하는 제반 관련 비용은 투자해서 입을 손해보다는 적다.

8. 일반 대중의 정서를 파악하려고 애써라. 설령 대중의 정서가 경제적 여건 분석의 결과와 다르다 할지라도, 일반 대중의 정서을

   거슬러서는 이익을 낼 수 없다.

9. 투자자 백 명 가운데 99명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주가가 높을 때 더 올라갈 것이라 생각하고 주가가 낮을 때 더 내려갈 것

   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자기가 합리적인 최고점이라고 판단하는 수준 이상으로 주가가 올라갈 때는 절대로 따라가지 마라.

10. 주식 투자의 결과는 항상 자신의 책임임을 명심하라. 남을 탓하지 않는 정신적 자세를 가져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