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읽는 生生 심리학 - 생활 속에서 써먹는, 살아 있는 생생 심리학 1
이소라 지음 / 이밥차(그리고책)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너무나 쉬운 설명으로 쉽게 읽을 수 있는 책. 스낵 같은 책이라고 할까?

 

주변에 대한 모든 것을 심리적으로 해석 할 수 있고, 분석 할 수 있겠는 데, 나에 대한 행동에 대해서는 전혀 분석이 안되는 이유는 뭘까?

 

------------------------------------------------------------------------------------------------------------

아이가 좋아하는 일에는 상을 약속하지 말고, 반대로 고쳐주고 싶은 나쁜 버릇에 상을 주세요. 동기로 바꾸기로 아이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답니다. 내적 동기가 작용해 일어난 행동에 상을 주게 되면  긍정적이었던 내적 동기가 외적 동기로 변할 수도 있다.

 

동기가 너무 높거나 혹은 너무 낮으면 비효율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그러므로 편안한 마음으로 적당한 수준을 유지하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샐프핸드캐핑 (self handicapping) : 중요한 시험이나 일을 하기 전, 실패했을 시를 대비해 미리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을 만드는 현상. 중요한 과제를 앞두고 자꾸 다른 생각이 떠오른다면, 샐프핸디캐핑에 빠진 것은 아닌지 스스로 점검해 보자.

 

사회적태만(social loafing) : 단체과제 수행시, 타인의 존재로 인해 조화의 상실, 의무감 저하가 유발되어 개인의 능률이 떨어지는 현상. 잡단 내 개인의 과제를 확실히 정하고 개인별 성과를 측정함으로써 사회적 태만을 줄일 수 있다.

 

역행억제 (retroactive inhibiton) : 어떤 정보를 학습한 뒤에 다른 활동을 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이 보호, 유지되는 것을 방해하는 현상. 따라서 중요한 정보를 학습한 후에는 테스트를 하기 전까지 그 외의 활동을 최대한으로 차단하고 줄이는 것이 좋다.

 

학습된 무기력 (Learned helplessness) : 과거의 잦은 실패나 좌절로 인한 무기력, 의욕 상실, 상황과 자신의 능력은 항상 변화하다는 것을 잊지 말고 다시 한 번 도전하자.

 

베블런 효과 (veblen effect) : 가격이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계층의 과시욕, 허영심으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지 않거나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

 

다양화 편향 (Diversificaton bias) 물건의 내용이나 효용성보다 다양성을 선호하는 현상

 

시간 수축 현상 (Time contraction) 계획을 세울 때, 계속 속 시간을 실제 시간보다 압축하여 생각하는 현상

 

사람들은 이익을 볼 때는 위험보다는 확실한 것을 택하지만, 손해를 볼 때는 손해에서 벗어나기 위해 작은 확률에도 매달리게 되는 데, 이렇게 이익보다 손실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손실 혐오(loss aversion) 이라고 한다.

 

조명효과 (spotlight Effect) 연예인들이 스포트라이트를 받듯이 실제 이상으로 자신이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여 필요 이상으로 신경을 쓰는 현상. 사람들은 생각보다 타인의 행동에 관심이 적으므로 사소한 일이나 실수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방관자 효과 (Bystander Effect) 위기상황 발생 시, 자신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있으면 상황에 대한 책임감이 분산되는 현상. 따라서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 처했을 때는 다수의 군중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보다 한 사람을 지목해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안면 피드백 이론 (Facial feedback theory) 얼굴 표정과 신체 반응에 맞춰 감정이 생겨난다는 이론. 따라서 웃는 표정을 지으면 자연스럽게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하다. (톰킨스)

 

심리학자 벡에 의하면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세 가지 부정적 사고를 가지고 있다.

1. 나는 무가치한 사람이다라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2. 내 앞날은 희망이 없다는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3. 세상은 살기 매우 힘든 곳이다라는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다.

 

확증 편향 (Confirmaton bias) 자신의 신념에 부합하는 증거는 쉽게 발견하거나 일부러 찾는 반면, 자신의 신념에 부합하지 않거나 반대하는 증거는 무시하고 격하시키는 현상

 

거울 효과 (Mirror effect) 호감을 느끼는 사람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따라하는 심리. 거울효과를 통해 나에 대한 상대방의 호감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 역시 상대의 행동을 유사하게 따라함으로써 나에 대한 상대방의 호감을 일으킬 수 도 있다.

 

공포영화나 운동으로 인한 신체변화와 심장박동은 사랑에 빠졌을 때와 유사하다. 따라서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고 싶다면 함께 공포영화를 보거나 운동을 즐기자. 단 5분 이상 심장이 두근거릴 만큼 격렬해야 할 것.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따라서 바넘 효과를 잘 활용한다면 당신도 친구들 사이에서 순식간에 사람의 마음을 읽는 예리한 독심술사가 될 수 있다.

 

후광효과 (Halo effect) 외모나 학력 등 자랑할 만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 외의 면들도 모두 좋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현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