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팩트체크 경제.상식 편 - 세상을 바로 읽는 진실의 힘 팩트체크 3
JTBC 뉴스룸 팩트체크 제작팀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리 뉴스에서 나온 이야기라고 하더라도, 한 번더 사실을 분석해야 함을 느끼게 해준 책이다.

 

역시 사람은 양쪽 이야기를 다 들어봐야 하는 거다.

 

---------------------------------------------------------------------------------------------------------

도핑이라는 말은 1865년 네덜란드 운하 건설 현장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져 있다. 당시 노동자들의 작업 능률을 높이기 위해 도프 종류의 흥분제를 먹였는데, 장시간 활동을 지속하고 쉽게 피로해지지 않는 효과를 노렸다. 이는 곧 강력한 근육활동을 필요로 하는 스포츠 쪽으로 전파되어 사용되기 시작했다.

 

유통업 용어 중에 loss leader pricing 이라고 있는데, 한국식으로 보면 미끼상품 판매 정도로 번역이됩니다. 각 유통업체가 일부 제품의 할인을 많이 해주는 대신 다른 상품의 가격을 올린다는 거에요. 결국 소비자의 총지출은 비슷하거나 더 많아지는 겁니다.

 

국가채무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금융성 채무와 적자성 채무다. 금융성 채무는 쉽게 말해, 돈을 빌려오긴 하지만 그대로 쌓아두거나 빌려온 액수에 해당하는 자산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실제로 구멍이 생기는 건 아니기 때문에 소위 질 좋은 채무라고 하는 데, 앞서 정부가 이야기한 주택체나 외평채가 여기 해당한다. 반면 적자성 채무는 나라 살림에 구멍이 났을 때 이를 메우가 위해 지는 빚이다. 빚을 상쇄할 수 있는 자산이나 담보가 없는 순수한 빚이기 때문에 나중에 결국 세금 등으로 갚아야 한다. 소위 질이 나쁜 채무인 것이다 .

 

MOU (Memorandum of Understaing)의 약자다. 그대로 해석하면 서로 이해한 것을 정리해 둔 것이라고 할 수있다. 일반적으로 기업 간에 국제계약을 맺을 때 크게 세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 먼저 비밀유지 약정서 (NDA, Non-Disclosure-Agreement)를 쓰고, 그 다음에 MOU를 체결한다. 마지막으로 정말 중요한 내용이 담겨 있는 본계약 (Main Agreement)를 체결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름은 이르다, 말하다의 옛말인 '닐다'에서 온 말이다. 어떻게 불릴 것인가가 곧 이름인 셈이다 .그래서 남들이 나를 어떻게 불러주는가에 따라서 때로는 그 사람의 정체성이 규정되기도 한다.

 

다른 과일은 병이 한번 돈다고 해서 종 자체가 위협받는 일은 없는데 바나나는 유독 예외다. 이는 독특한 재배 방법 때문이다. 원래 야생 상태의 바나나는 크고 딱딱한 씨가 가득 차 있어 먹기가 아주 힘들다. 그러다 씨가 없는 돌연변이가 나타나면서 이를 개량해 식용으로 만들었던 것이다. 그런데 바나나는 본래 나무라기보다 여러해살이 풀이다. 그래서 한번 수확하고 나면 밑동을 잘라 다시 줄기가 자라게 하는 방식으로 키운다. 농장을 조성하기 위해 새로 심을 때도 뿌리만 잘라 옮기면 된다. 씨로 번식하는 게 아니다 보니 한 농장에 유전적으로 똑같은 바나나 나무들만 있어 병충해가 한번 휩쓸면 전멸당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