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인생의 기본기
사사키 쓰네오 지음, 김주영 옮김 / 북하우스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자기 개발 서적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데, 우연히 들어온 이 책..

 

성공한 도레이 사장의 자서전 같은 이야기 일 줄 알았는 데, 나보다 더 힘들게 살았던 저자의 삶에서 진정성이 진하게 느껴져 왔다. 그리고 그가 한 이야기 하나하나 몰랐던 이야기는 아니지만, 왠지 사사키 스네오라는 사람이 했기에 무게감이 딱 온다고 할까..

 

----------------------------------------------------------------------------------------------------

일이란 예측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상황을 파악해서,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하고, 전략을 세워 실행하는 것이 일이니까. 이것들이 정확하게 들어맞아 게임에서 이겼을 때의 그 통쾌함은 어디에도 비할 데가 없지.

 

아직 하고 싶은 일을 찾지 못했는데, 이 일이 정말 내게 맞을까? 이런 고민을 해도 나아지는 건 아무것도 없다. 우선은 먹고 살기 위해 열심히 일을 해보길 바란다.

 

젊을 때 갖는 욕심은 자기 위주가 되기 싶다는 점을 조심하렴. 내가 출세하기 위해, 내가 월급을 많이 받기 위해, 내가 공을 세우기 위해 부리는 자기 위주의 욕심은 반드시 벽에 부딪치기 마련이다.

 

일을 잘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위해 가장 중요한 건 <뜻>이란다. 이것은 벽에 부딪치고 절망에 빠져 고민한 뒤에야 얻을 수 있는 값진 열매란 사실을 명심해라.

 

신은 세심한 부분에 머문다.는 독일 격언처럼, 사람들의 사소한 행동에 비밀의 문을 여는 열쇠가 숨겨져 있다.

 

사람은 자신을 존중하는 사람을 소중하게 여기는 법이다. 네 자신을 소중하게 여긴다면 먼저 상대방을 존중해라. 이것이 바로 인생의 원리다.

 

성장하고 싶다면 네 자신에게 엄격한 제약을 걸어라. 상사가 지시한 마감보다 조금 더 이르게 마감을 설정하고, 같은 업무라면 지난번보다 앞당겨서 설정하거라. 그리고 어떻게 하면 제대로 해낼지 생각해봐라.

 

말을 명료하게 하지 못하는 데는 정확한 이유가 있다. 본인조차 말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무엇이 문제의 본질인지 충분히 소화하고 정리하지 못해서 그렇다.

 

후쿠이 다케오 혼다 사장 - 입사해서 혼다 방식을 배우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무언가를 갖고 오지 않는 한, 우리 혼다에게 내일은 없습니다. 혼다를 바꾸는 데 여러분의 가치를 두십시오. 혼다를 위해 일을 한다는 생각은 혼다의 방식이 아닙니다 사람은 회사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 일해야 합니다. 이것은 시대와 나라를 막론하고 공통의 진리입니다.

 

가장 위험한 순간은 순풍에 돛 단 듯 잘나갈 때란다. 자신을 과대평가하고 우쭐해질 위험이 있으니까.

주류에서 조금 벗어난 길을 걷는 것이 가장 좋다. 한파가 몰아치는 곳이야말로 너를 강하게 말들어주는 곳임을 잊지 말거라.

 

무엇 때문에 이런 고생을 할까? 에서 무엇이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건 내가 만난 인생이고, 내가 선택한 인생이다. 그렇다면 운명을 받아들일 수 밖에, 고민하고 불평불만을 해봤자 현신을 변하지 않으니 말이다.

 

운명을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노력하자. 열심히 했는데 결과가 없을 수도 있다. 그래도 열심히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으니까..

 

첫 시작은 별다른 의도 없이, 어쩌다 그냥 발을 딛는 경우가 많다. 거기서 오래 버티면 프로페셔널이고 능력자라는 소리를 듣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