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출근길
법륜스님 지음 / 김영사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스님들의 책을 보면 참 답은 간단하고 내가 생각하던 평범한 답인데.. 그것을 실천하기는 너무나 어렵다.

 

직장이라는 거 내가 행복하려고 다니는 것인데, 나의 행복을 저해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되어 버렸다.

 

그런데 나는 그 직장을 위해서 나의 삶을 바치고 있다.

 

이 아이러니한 고리를 끊을  수 있는 것은 직장을 내려 놓는 것인데.. 월급이라는 것이 또 발목을 잡는다.

 

이 순환고리를 끊을 수 있는 지혜와 용기를 회사 생활동안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 회사에서 명퇴되어 억지로 가지게 되는 것은 너무 슬픈 일이니까...

--------------------------------------------------------------------------------------------------------------

적성이라는 게 딱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고, 어릴 때부터 얼마나 훈련과 연습이 되었느냐, 얼마나 습관이 되었느냐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기가 습관이 된 부분은 쉽게 할 수 있고, 전혀 해본 적도 없는 부분은 안 맞겠지요. 그래서 약간의 선천적인 특성도 있지만, 이런 것들은 대부분 자라 온 환경과 관계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괴로워 죽겠다고 말합니다. 그럼 기도하세요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기도는 하기 싫어요합니다. 아직 살 만하기 때문입니다. 괴롭기는 하지만 수행하고 기도까지 해 가면서 이 괴로움에서 벗어나고 싶지는 않다는 겁니다. 아직 괴로워할 만하다는 거예요.

 

괴로운 원인은 직장 문제 때문이 아니라, 자기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자기가 그리는 상이 있는 것이죠. 직장은 어때야 하고 자기 삶은 어때야 한다는 상상에 빠져 있습니다. 혼자 있는 게 어쩌면 그것을 더 부채질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적성에 안 맞는다 생각되면 안녕히 계십시오하고 그만두고 적성에 맞는 길을 찾아가는 길이 있습니다. 돈 때문에 할 수밖에 없다면 이왕 하는 일에 취미를 붙이라는 말을 해주고 싶습니다. 자기가 존재하는 지금 여기서 자기를 행복하게 만드는 게 필요합니다. 내일을 위해서 오늘을 희생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내일은 내일의 일이고 지금 좋아야 합니다. 지금의 자기가 좋도록 자신이 스스로 만드는 게 필요합니다.

 

여러분들이 불평불만 속에서 제대로 대접을 못 받았다고 생각하면 강제 노역을 당한 것이고, 적당한 거래로 노동을 팔았다면 정당한 임금을 받은 것이고, 자신의 이상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다만 행했을 뿐이면 자원봉사를 한 것입니다.

 

자신이 과소평가 받으면 좀 섭섭하고 말지만, 자신이 과대평가를 받으면 엄청난 스트레스가 쌓입니다. 과대평가된 자신의 모습에 맞춰야 하니 자기 능력보다 훨씬 힘들게 일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덜 받으려면, 첫째 스스로 노동의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지금 우리는 돈에 팔려 있습니다. 둘째 이왕 하려면 등산하듯이 재미있게 하십이오. 내 일이다 하고 재미를 붙여야 합니다. 셋째 남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해야 합니다. 넷째 결과보다는 과정을 소중히 하십시오. 지금하고 있는 이 과정이 중요한 것이지 이루어진 결과과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의 마음 즉 정신작용을 분석해 보면 거기에는 네가지 서로 다른 작용이 있습니다. 불교 교리에서는 수(受), 상(想), 행(行),식(識)이라고 합니다. 수는 느낌과 감각작용을 말합니다. 상은 생각과 기억작용을 말합니다. 행은 의지작용입니다. 그리고 식은 인식하는 주체와 분별작용을 말합니다.

 

습관을 고치려면 업식을 소멸해야 합니다. 습관을 고친다는 것은 업식을 바꾼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업식대로 살아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업식대로 살면 과보를 받지요.과보를 받기 싫으면 업식을 고쳐야 합니다. 고치려면 업식따라 일어나는 한 생각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한 생각을 일으키면 벌써 갈등이 생겨 버립니다. 그러니 5시에 벨이 울리면 어떤 생각도 일으키지 말고 벌떡 일어나야 합니다.

 

죽어도 좋다하는 마음을 대결정심이라고 합니다. 부처님이 마지막으로 보리수나무 아래에 앉으실 때 대결정심을 발했습니다.

 

번뇌에 빠질 때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어떤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면 나중에 번뇌에 빠져서 번뇌의 노예가 되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번뇌가 일어나든지 말든지 상관을 하지 말아야 되는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