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처럼 살 것인가 늑대처럼 살 것인가
kabbu 지음 / 전우문화사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실패하지 않는 단 한가지 방법은 도전하지 않는 것이다. 패배할 경우 어떻게 할지 얘기하기 시작하면, 당신은 이미 패해한 거나 마찬가지다. 어느 누구도 정상을 향해 곧바로 올라가지는 못한다.

 

늑대의 지혜를 배워라. 통계상으로 늑대들은 열 번 사냥을 시도해서 겨우 한 번 성공한다. 늑대들은 항상 굶주려 있지만 배고픔 때문에 미친 듯이 살상을 하거나 자포자기하지 않는다. 인간들이 말하는 실패 개념은 늑대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실패한 사냥은 단지 사냥 기술을 재정비하고 전의를 가다듬을 기회을 뿐이다. 그들은 실수를 실패로 여기지 않는다.

실패를 해도 멋지게 실패하다라. 어영부영하다 흐지부지되는 일은 실패라고 할 가치조차 없다.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알지 못하는 데서 나온다. 역경과 실패를 끝내 극복하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이 얼마나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었는가를 알지도 못한 채, 이 세상을 떠날 무리에 낄 수 밖에 없다.

 

통장에 잔고가 없어도 카드로 결제하는 것은 자신의 재정 상태를 속이는 일이다.

부자로 가는 길에 들어서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과 자신이 가진 돈에 대해 솔직해지는 것이다.

당신의 모든 목표는 가까운 미래에 이룰 구체적인 것으로 정해야 한다. 10년 후, 2년 후도 너무 길다. 오직 1년 뒤에만 관심을 가져라.

 

빚더미에 올라안았을 때의 장기간 고통이 잠깐의 욕구를 포기할 때 생기는 순간적인 고통보다 훨씬 크다는 사실은 누구나 안다.

 

그것은 누구나 지금 현재의 기쁨을 누리고, 당장의 돈이 없는 고통을 피하려 하기 때문이다. 노예로 전락함으로써 맞게 되는 미래의 더 큰 고통과 자유의 상실보다 지금 당장이 더 큰 비중을 갖는 것이다.

 

가난한 사람이나 사회의 가장 낮은 계층에 있는 사람들은 길게 보고 행동하는 사람들에 비하여 짧은 시간 전망을 갖고 있다.

 

헛똑똑이를 글에 비유하면, 한글로 적힌 글이면 그것이 무슨 내용이든 한 번 읽고, 100퍼센트 이해한 것처럼 쉽게 행동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대개 자신의 얕은 지식을 과신하기 때문에 무엇이든 쉽게 판단하고 쉽게 행동한다.

 

비판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은 보고 들은 것에 대하여 그 자리에서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시간을 두고 곰곰이 반추하면서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찾고, 무엇이든 문제를 객관적인 시각에서 보려고 노력한다.

 

만약에 어떤 거래가, 오늘 했을 때 훌륭한 거래라면 내일 했을 때에도 좋은 거래다. 그러니 여유를 가져라.

 

사실이라고 보기에 너무 듣기 좋은 말이면, 십중팔구 사실이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