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잼 경제학 - 알면서도 손해 보는 당신을 위한 행동경제학!
포포 포로덕션 지음, 김지영 옮김, 김웅철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그냥 신문 귀퉁이에 경제 상식 용어란을 모아놓은 듯한 책....표지와 제목은 참신한데.. 내용은 그다지..

 

------------------------------------------------------------------------------------------------------

 

아포페니아 (Apophenia) : 무의미한 정보 속에서 규칙성이나 관련성을 찾아내는 지각 작용

사람들은 어떻게든 공통성을 발견하고 싶어 하며, 정보 모으기를 좋아한다. 질서를 발견하면 스스로 우월감을 느끼게 되고, 자존감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프라이밍 효과 : 직전에 접한 정보와 관련된 기억이 활성화된다. 어떤 상황에 대해 미리 보고 들은 바가 있다면 그것과 관련된 정보를 쉽게 떠올리게 된다. 이것을 프라이밍 효과 (Priming Effect, 점화효과)라고 한다.

 

콘트라스트 효과 : 비싼 물건을 보고 나면 싼 물건은 더 싸게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