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 이야기 - 진귀한 그림, 사진과 함께 보는 상징의 재발견
잭 트레시더 지음, 김병화 옮김 / 도솔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상징은 고대의 언어이다. 상징이 뜻하는 것을 안다면 고대인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

 

----------------------------------------------------------------------------------------------------------------

머리 색깔도 그 나름의 상징을 갖고 있다. 예전에는 붉은 머리가 악마와 관련된 상징을 갖고 있었고, 금발은 태양이나 왕권을 검은 머리는 지상의 권위를 뜻했다. 마구 헝클어진 머리를 하고 있는 힌두교의 신 시바의 모습에서 보듯이, 헝클어진 머리는 고행수도의 상징이다.

 

이슬람교도에게 파티마(Fatima 마호메트의 딸)의 펼친 손은 신의 손과 이슬람의 다섯 가지 근본 교리인 믿음, 기도, 순례, 금식, 자선을 나타낸다.

 

초기의 과학은 우주를 구성하는 네 가지 원초적 원소, 즉 물, 불, 흙, 공기 간의 상징적인 대응관계를 만들어내려고 노력했다. 그리스 철학자들은 여기에 정신을 나타내는 다서 번째 원소 에테르를 보탰다. 사람들은 원소 간의 균형이 우주적 조화의 바탕이라고 여겼다. 공기와 불은 능동적이고 남성적인 것으로, 물과 흙은 수동적이고 여성적인 것으로 여겨졌다.

 

고전 전통에서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는 진주를 달고 있다. 하지만 진주는 순수성, 순진무구함의 상징일 수 도 있다. 진주는 눈물과 연결되기 때문에 신부의 보석으로서는 불운하다고 여겨졌다. 진주 목걸이의 끈이 끊어지면 특히 불길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