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제작된 영국영화로, 그레그 브렌먼(Greg Brenman), 조너선 핀(Jonathan Finn)이 제작하였으며, 스티븐 댈드리(Stephen Daldry)의 장편영화 데뷔작이다. 제이미 벨(Jamie Bell), 줄리 월터스(Julie Walters), 게리 루이스(Gary Lewis), 제이미 드레이븐(Jamie Draven) 등이 출연하였으며, 상영시간은 110분이다.
 
시대적 배경은 대처 총리가 집권하던 1984년으로, 탄광 노동자의 파업이 격렬하게 있어나고 있을 때다. 빌리는 영국 북부의 한 가난한 탄광촌에서 노조활동에 열성적인 아버지와 형, 할머니와 살고 있는 소년이다. 광부인 형과 아버지는 파업 상태여서 생활이 점점 어려워지고, 어머니의 기억이 배어 있는 피아노마저 땔감으로 사라진다. 빌리는 아버지의 권유로 가족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할아버지의 오래된 권투장갑을 끼고 체육관에서 권투연습을 하는데, 권투보다는 바로 옆에서 이루어지는 발레수업에 관심이 있다.

빌리는 발레 교사로부터 레슨을 받고는 권투를 그만두고 발레 교실로 옮기지만, 힘든 노동과 시위로 평생 살아온 아버지와 형은 남자가 발레를 한다는 것은 수치스럽다면서 단호하게 반대한다. 그러나 빌리는 런던의 로열발레학교 입학시험을 위해 발레 교사와 함께 오디션을 준비한다. 성탄절 우연히 빌리가 텅 빈 체육관에서 혼자 춤추는 것을 본 아버지는 자신의 아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발레이며, 발레만이 빌리를 탄광에서 벗어나게 하는 유일한 탈출구라는 사실을 깨닫고 아들을 런던으로 보내기 위해 돈을 모으기 시작한다.

영화는 시나리오 작가인 리 홀(Lee Hall)이 1970~1980년대에 직접 영국 북부에서 자라난 경험을 토대로 하여 실감나는 시나리오를 완성했는데, 사회적으로 강제되는 남성다움, 여성다움에 대한 반항과 함께, 탄광 노동자들의 파업사태를 소재로 삼아 평론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2001년 아카데미상에서 감독상, 각본상, 여우조연상(줄리 월터스) 등 3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그의 멈추지 않는 도전은 계속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