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탄불에서 온 장미 도둑 - 터키 사진작가 아리프 아쉬츠의 서울 산책
아리프 아쉬츠 지음 / 이마고 / 2009년 3월
장바구니담기


단테의 <신곡>을 패러디한 지옥에 관한 농담을 한국판으로 만들어보기도 했다. (원래 이 농담은 터키 지옥에 관한 것이다. 한국과 터키는 비슷한 데가 많은 것 같다.)
(중략)
네번째 구덩이에 도달했을 때 여행자들은 악마를 찾을 수 없었다. 악마는 멀리 떨어진 나무 그늘에 누워 코를 골았고 그 옆에는 빈 막걸리 병이 뒹굴고 있었다. 구덩이 안쪽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기어오르고 있었다. 하지만 누군가 구덩이를 벗어날 때쯤이면 아래에 있는 사람들이 그를 밑으로 잡아당겼다. 이쪽 구덩이에서는 특별히 악마가 할 일이 없었다. "이곳은 한국 구덩이입니다."
-58쪽

"한국을 어떻게 생각하세요? 한국의 인상이 어떠세요?"
그 사람들은 "저 어때 보여요?"라고 묻고 싶은 걸까?-63쪽

나는 한국말을 몰라서 포스터를 보고 무슨 일인지 이해하려고 애썼다. 나는 노인들이 쇠고기를 반대해서 군부대까지 투입하려 한다고 생각했는데, 놀랍게도 젊은이들이 희화화된 미친 소 그림을 들고 다녔다. 노인들은 태극기와 성조기를 함께 들고 다녔다.
'흠...... 한창 에너지가 필요한 젊은이들은 쇠고기를 먹지 말자고 하고, 콜레스테롤 걱정을 해야 할 노인들은 쇠고기가 괜찮다고 하고.......'
한국의 시위는 정말 재미있다.-7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