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영혼의 편지
빈센트 반 고흐 지음, 신성림 옮김 / 예담 / 1999년 6월
평점 :
절판


+ 오르세 미술관에서 보았던 '별이 빛나는 밤'이란 작품때문에, 그 조그마한 그림앞에서 느꼈던 섬광같은 감동 때문에 사게 된 책 +

아주 긴 시간동안- 물론 몸에 밴 게으른 덕에 속도를 내지 못한 탓도 있었지만- 이 책을 손에서 놓을 수가 없었다. 미치광이, 정신병자 천재화가로만 생각했던 고흐가 단지 영혼을 바쳐서라도 훌륭한 그림을 한 점을 남기고 싶어했던, 가족, 자연, 사랑같은 소박한 감정들에 충실한 '고독하고 지극히 예민한 감정을 지닌' 한 인간일 뿐이었다는 사실이 나에게는 적잖은 충격이었다. 그를 끊임없이 괴롭혔던 가난과 주변 환경들에 때로는 화를 내고 때로는 좌절하는 그의 모습이 너무 안쓰럽고 슬프게 남을 뿐이었다. 책을 읽는 조금은 우울하고 또 내내 진지할 수 있었다. 별을 향해 걸어가는 그의 가벼운 발걸음에 미소를 보내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