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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 딴스홀을 허하라 - 현대성의 형성-문화연구 10
김진송 지음 / 현실문화 / 199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낡은 포스트모던과 새로운 중세가 혼합된 듯한 오늘날이지만 여전히 그 중심에는 근대(혹은 현대)가 도사리고 있다. 근대라는 시·공간은 우리의 모든 삶을 규정하는 토대이자 형이상학이며, 오늘이자 내일이기도하다. 그것은 관심거리이기 전에 고스란히 삶 그 자체이다. 물론 근대를 의식하지 못한다 해도 우리는 이미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근대를 살고 있는 셈이다. 김진송의 『서울에 딴스홀을 허하라』는 근대를 둘러싼 담론에 새로운 물꼬를 보여주는 선구적인 저작이다.
지금까지 근대에 접근하는 우리의 방법은 엄밀한 개념과 난삽한 용어를 사용하는 철학적 사유에 의해 이루어졌고 거기에는 민족이라든가 국가, 제국과 식민, 자본주의와 변혁 등등 거대한 담론들이 자리잡고 있다. 물론 그것들을 피해서 근대를 설명할 순 없겠지만 역시 그 추상성은 구체성을 드러내기에는 미흡하다. 이 책은 세부적인 기관들(이를테면 당대의 지식인의 모습에서부터 여성들의 유행이나 광고, 도시의 거리풍경 등등)을 들어 생생히 살아 움직이는 근대라는 몸통을 말하고 있다.
자전거 타는 법을 훌륭한 이론으로 배우진 않는다. 그것은 수없이 넘어지고 무릎팍 깨지는 과정을 통해서 습득되는 것이다. 그렇게 몸에 벤 자전거는 결코 타는 법을 잊어버리지 못한다. 이 책의 고유한 미덕은 바로 근대를 자전거 타기에 견줄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현재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는 연애와 청춘, 기차나 학교 등을 통해 근대성의 형성을 언급하는 책들은 모두 이 '딴스홀'의 후편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에도 이 책이 근대라는 만만치 않은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가벼움'과 '경박함' 사이에서 어느 정도 자유로울지는 진지한 검토가 따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