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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언혐오 - 탈진실 시대에 공통진실 찾기
조정환 지음 / 갈무리 / 2020년 3월
평점 :
두 종류의 눈
저자는 장자연 사건을 바라보는 두 종류의 눈을 이야기한다. 하나는 생명을 죽이는 폭력적 축적과 치부에 취해 흐리멍텅해진 눈, 즉 가해자의 눈이고, 다른 하나는 죽은 생명을 기억하며 그에 대한 진실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해 부릅뜬 눈, 바로 피해자의 눈이다.
피해자의 부릅뜬 눈은 두려움에 떨면서도 보아야 할 것을 절대 놓치지 않는 다초점의 눈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분명한 초점으로 공격의 화살이 날아올 방향, 자신을 수렁에 빠트릴 함정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동시에 생존의 출구를 면밀히 살펴야 하기 때문이다. 흐리멍텅한 눈의 가해자들이 하는 노력이란 오직 피해자의 부릅뜬 눈의 초점이 자신에게 모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추악한 욕망과 더불어 발생한 끔찍한 범죄의 증거를 없애는 집중 한다.
홍가혜와 윤지오
윤지오의 증언 논란을 겪으면서 희미해졌던 이름 '홍가혜'가 다시 떠올랐다. 등장 당시 홍가혜는 윤지오처럼 강한 울림으로 그때의 현장은 증언하고 고발한 사람이었다. 혼란스러운 와중에도 온몸으로 현장을 증언하던 그의 음성과 모습이 지금도 생생하다.
하지만 이후 그는 엄청난 마녀사냥에 휩쓸렸다. 그가 논란에 휩싸일 때 나는 사실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아예 관심 밖이었다는 말이 더 맞는 표현일 것이다. 아무리 관심이 없어도 심심치 않게 그에 관한 온갖 악성 루머가 들려왔다. 그때 나의 반응을 굳이 글로 옮기자면, "그런가? 그래서? 그게 뭐?" 정도로 표현할 수 있다. 당시 나는 결코 가해자의 편에서 그들과 같은 시선으로 홍가혜를 바라보지는 않았다....고 철썩같이 믿었다.
분명한 건 내가 피해자의 편에서 두 눈을 부릅뜨고 가해자들의 공격을 예의 주시하지도 않았다는 점이다. 나의 그런 태도는 사실상 흐리멍텅한 눈을 가진, 따라서 온 세상이 흐리멍텅한 눈만으로 가득하길 원하는 가해자들에게 매우 반가운 것이었다. 당시 나의 눈은 치부의 쾌락에 홀린 흐리멍텅한 눈은 아니었다 하더라도 가해자들이 제멋데로 날뛰며 피해자를 공격하는데도 똑바로 쳐다보지 못하고, 그들이 뿌려데는 모래가 눈에 들어갈까봐 눈을 게슴츠레 뜨고 외면하느라 여념없는 흐리멍텅한 눈이었다. 내가 '그런가?' 정도로 생각하며 흐리멍텅하게 지내는 동안 무고한 증인은 말도 안 되는 실형을 사는 되돌릴 수 없는 고통을 겪고야 말았다.
저자는 홍가혜에게 가해진 공격과 윤지오에게 가해진 공격이 역사의 반복이라 불러도 좋을 만큼 유사하다고 말한다. 그런데 여기서 반복이란 무엇일까? 무엇이 반복되고 있을까?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비극의 역사만을 반복 재생하려는 자들은 도대체 누구인가? 저자는 그들의 그 기술과 작동방식을 파고들어간다. 폭주 기관차처럼 모든 것을 짓밟으며 달려가는 그들의 엔진을 멈추기 위해서.
이 책은 가해자들과 가해자들의 편에 선 무뢰한들이 사방팔방 돌아다니며 뿌려데는 모래바람을 막아주는 고글이다. 우리의 눈이 그들의 공격으로 덩달아 흐리멍텅해지지 않도록, 부릅뚠 눈을 다치지 않고 피해자의 편에서 함께 당당히 외칠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