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고문 고시원: 괜찮아, 곧 지나갈거야>

 

루사는 유난히 무더웠던 여름의 끝자락, 노망난 노인네처럼 햇살이 시름시름 비치던 8월의 마지막 날 한국에 상륙했다. 언제나 그렇듯이 제주도가 먼저였고, 그 다음은 전라남도였다. 루사는 눈 먼 안마사처럼 느리게 한반도를 관통했다. 최대 순간 풍속은 초당 삼십구 점 칠 미터, 중심 최저 기압은 구백칠십 헥토파스칼이었다. 루사의 지압이 가장 깊게 들어간 강릉은 여태 기록을 보유하고 있었던 전남 장흥을 가뿐히 제치고 하루 최고 강수량 지역에 등극했다. 팔백칠십 점 오 미터. 그야말로 하늘이 뚫렸다 하겠다.
방송사에는 재해특보반이 조직되었다. 기자들은 카메라맨을 대동하고 비가 쏟아 붓거나 바람이 널을 뛰는 지역을 찾아 뛰어다녔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비와 바람이 동시에 불어 닥쳤다. 기자들의 우산은 종종 하늘로 날아가 버렸고, 물에 젖은 그네들의 머리카락은 본드로 붙인 것 마냥 볼썽사납게 이마에 달라붙었다.
“쟤네들은 일부러 저러는 건 가봐?”
고문 고시원의 초대 사장이자 원장이자 총무였던 양반의 아내가 뉴스를 보면서 말했다. 보는 사람 마음마저 어지럽게 만드는 파마는 여전했지만 찐 고구마를 후후 부는 입가에는 어느덧 팔자 주름이 선명했다.
“저렇게 불쌍하게 보여야 열심히 하는 거라고 생각하는 건지……. 비옷이라도 입으면 누가 잡아간데?”
그녀가 고구마를 한 입 베어 물었다.
“조용히 좀 해. 이 여편네야.”
남자는 아내에게 퉁을 준 뒤 텔레비전 앞으로 바싹 당겨 앉았다. 네모난 상자 안에 펼쳐진 풍경이 낯설지 않았다. 쓰레기가 둥둥 뜬 채로 미친 듯이 흘러가는 흙빛 개천, 엄청난 바람에 허리가 휘어가는 가로수, 황량한 상가, 바들바들 떨고 있는 고시원 간판…….
“어라? 우리 동네네?”
여자의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남자가 창가로 달려갔다.
“…… 현재 이곳은 개천이 무섭게 불어나 범람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저지대에 사는 사람들은 인근의 초등학교로 대피한 상태입니다. 한편 바람이 점점 강해지면서 유리창이나 지붕이…….”
변두리 동네에는 남북을 가로지르는 개천이 있었다. 그 개천도 그럴싸한 이름이 있었지만 사람들은 종종 ‘똥천’으로 불렀다. 물은 사시사철 더러웠고 냄새 또한 심했다.
“신기하다. 똥천이야, 똥천. 저 기자 뒤쪽에 보이는 간판이 우리 고시원 맞지?”
아내의 호들갑을 듣는 둥 마는 둥 창밖만 바라보던 남자가 갑자기 밖으로 몸을 쑥 내밀고는 소리쳤다.
“테레비에 나 나오는 가 봐봐. 지금 밖에 방송차가 와 있어.”
“정말요? 어디? 어디?”
“이 여편네가! 아 이쪽으로 오면 어떻게 해? 뉴스를 보라니까.”
여자가 텔레비전을 향해 막 돌아섰을 그때였다. 갑자기 돌풍이 몰아치더니 ‘공문 고시원’이라 적힌 간판이 뻐걱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사람이 달리는 정도였다가 이내 뿔난 망아지처럼 덜그럭거렸다.
“어, 어어.”
남자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눈앞에 있는 간판을 바라만 봤다. 이마는 비에 젖어 번들거렸고, 몇 가닥 남지 않은 머리카락이 기운찬 무당처럼 펄쩍펄쩍 춤을 췄다.
“여보. 나온다. 나와. 지금 텔레비전에…….”
우지직.
기쁨에 찬 여자의 외침은 요란한 소리에 묻히고 말았다. ‘공’자 밑에 붙어 있던 ‘이응’이 뜯겨 나간 것이다.
이응은 바람에 날려 하늘로 올라갔다. 마법의 양탄자처럼, 마녀의 빗자루처럼, 정체불명의 유에프오처럼 그렇게.
“아! 지금 무언가가 하늘을 날고 있습니다.”
기자의 격양된 목소리가 텔레비전을 통해 흘러나왔다.
남자는 방송국 카메라를 지나, 똥천을 넘어, 하늘 저편으로 날아가는 이응을 멍하니 바라봤다. 한 글자의 어엿한 받침이었던 이응을 앗아간 하늘이 우르르 쾅 혼자서 큰 소리를 쳤다.
“지금 텔레비전에 여보 나온다니까.”
어느새 남자 옆으로 다가 온 여자가 해맑은 웃음을 지어보이며 말했다.
“모자란 여편네…….”
남자가 들릴 듯 말 듯 중얼거렸다.
‘공문 고시원’은 그렇게 ‘고문 고시원’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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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고문 고시원: 괜찮아, 곧 지나갈거야> 

 

고시원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존심을 반으로 접어야 한다.
색종이를 접듯이 네 귀퉁이를 똑바로 맞출 필요는 없다. 그저 인간의 존엄이나 고귀함 같은 단어들은 주머니에 쑤셔 넣고, 편리와 실용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그럭저럭 잘 접었다 하겠다.
접거나 포기해야 할 것들은 자존심만이 아니다. 한 평 남짓한 직사각형 공간에서 살아가려면 허리와 오금 또한 접을 필요가 있다. 백과사전에 나오는 네안데르탈인을 연상하면 쉬울 것이다. 그들이 살아가던 누군가의 콧구멍처럼 깊고 컴컴하던 동굴은 어쩌면 고시원의 원형이었는지도 모를 일이다.
사춘기 소녀의 여린 마음만큼 얇고 예민한 벽은 칸과 칸을 나눈다는 시각적인 효과가 있을 뿐 방음하고는 거리가 멀다. 그리하여 ‘고시원 인(人)’들은 자신의 온몸 구석구석에서 발생하는 생활 소음을 반으로 줄이는 연습을, 원하건 원하지 않건 하게 된다. 괄약근을 조절하여 방귀를 분절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고, 소리를 완벽하게 제거한 재채기를 연발할 수 있게 된다. 김치가 떨어졌다거나 속옷을 도둑맞았다거나 하여 울음이라도 터트릴 일이 생기면 베개에 얼굴을 묻고, 숨을 한껏 참은 뒤, 이렇게 중얼거려야 한다.
괜찮아, 곧 지나갈 거야. 

 

시내에서 지하철을 타고 한 시간여를 달린 뒤, 마을버스로 갈아타 다시 십오 분 정도를 더 가면 작고 낡은 동네가 나온다. 도심의 외곽, 초점이 맞지 않는 사진처럼 중심에서 빗겨나 있는 그곳은 번듯한 동네 이름 대신 종종 ‘변두리’로 불렸다.
변두리의 나른한 시장 통을 지나 굽이진 골목길을 빠져나오면 상점 여러 개가 마주보고 늘어선 상가가 있다. 철물점부터 시작해 세탁소, 국밥집, 양품점, 제과점, 약국 등 상가에 입점한 가게들은 손님을 보는 일보다 서로의 얼굴을 보는 일이 더 많다. 물론 상가에도 일 년 삼백육십오일 손님으로 붐비던 때가 있었다. 대형 마트가 생겨나기 전의 일이었다.
지하철 역 근처에 들어선 대형 마트는 무시무시한 육식 공룡이었다. 커다란 입에다 손님을 쓸어 담는 것까지 모자라 역에서 얼마쯤 떨어진 ‘변두리’까지 광고 전단을 돌렸다. 변두리의 재래시장과 상가는 어찌할 방법이 없었다. 기껏해야 전단을 발견하는 족족 찢어버리거나 마트 화장실에 들어가 아무렇게나 똥오줌을 싸지르는 소심한 복수를 할 뿐이었다. 

 

고문 고시원은 바로 그 상가 입구, ‘소망 슈퍼’와 ‘할머니 국밥’이 자리한 건물 이층부터 사층까지를 쓰고 있다.
건물은 ‘코끼리 빌라’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그 이름이 어디서 온 것인지는 아무도 몰랐지만 회색 콘크리트로 지어진 낡은 건물은 늙고 병든 코끼리가 엎드린 모습처럼 보이기도 했다.
코끼리 빌라에 고문 고시원이 들어온 것은 지금으로부터 십년 전 일이다. 그때는 코끼리 빌라도 제법 쌩쌩한 모습이었고, 변두리이긴 했으나 동네에도 사람의 왕래가 꽤 많았다. 재래시장도 호황이었다.
“병신 같은 것들만 빌빌 싸는 거야. 나처럼 승부사 기질이 다분한 사람은 어려울 때일수록 빛을 발하는 거지. 아엠에프? 웃기지 말라고 그래. 조금만 기다려 봐. 대박이 날 거니까.”
고문 고시원의 초대 사장이자 원장이자 총무였던 양반은 성긴 이마가 훤히 들여다보이는 남자로 괄괄한 성격의 소유자였다. 일찍이 변두리 바닥에 스티커 사진 전문점을 들여와 대박을 쳤던 그는 IMF가 터진 후 가진 재산을 몽땅 털어서 고시원을 차렸다.
“이런 쪽방에 누가 와서 살아요?”
모기가 길을 잃을 듯 어지럽게 얽힌 파마를 자랑했던 그의 아내는 생전 처음 보는 고시원 모습에 현기증을 일으키고 말았다.
“시내 쪽에 가 봐. 방이 없어서 줄을 선다니까. 망할 놈의 아엠에프 때문에 길에 나앉은 사람들이 어디로 가겠어? 집도 절도 없는 그 인간들이 비빌 수 있는 언덕이 바로 여기란 말이야.”
과연 그의 예언은 들어맞았다. 고문 고시원은 탄생과 동시에 인기를 끌었다. 시내보다 삼만 원 싼 방값도 인기의 한 원인이었다. 그의 아내는 즐거운 비명을 질렀다. 남편과 함께 고시원을 관리하는 게 귀찮긴 했지만 원장 사모님 소리를 듣는 건 퍽 기분 좋은 일이었다.
짧지만 굵은, 고문 고시원의 황금기가 그렇게 시작되었다. 물론 그때는 고시원의 이름이 ‘고문’이 아니었다. 그와 아내가 삼박 사일 동안 머리를 맞대고 고민한 끝에 지은, ‘공문 고시원’이라는 그럴싸한 이름이 있었다.
공부의 문이라는 뜻인 ‘공문’이 ‘고문’이 되기까지는 오년의 시간이 필요했다. 그 오년 동안 세월이 쌓이듯, 페인트가 벗겨지듯, 동네가 쇠락하듯, 침대가 삐걱대듯, 고시원의 빈 방이 늘어가듯 여러 일이 있었다.
그리고 2002년 9월, 태풍 루사가 미친년 머리카락처럼 불어 닥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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