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심장을 쏴라 - 2009년 제5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2009년도에 출간된 책이니 관심이 있거나,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읽어본 책일 게다.
나는 이 책을 모르고 있었다. 일전에 읽고 리뷰를 쓴 7년의 밤을 살 때 같이 구입해서 읽게 되었다.
7년의 밤 리뷰에도 언급했듯이,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작가가 출연, 신작을 소개하는 내용을 들었었다. 그 때 이 책을 간단하게 언급했었다.
그래서 구입하는 김에 함께 샀고 읽게 되었다.

책 내용에 대해 언급하기 전에, 작가의 치밀한 표현과 구성은 한결같다는 말을 먼저 하고 싶다.
7년의 밤을 읽겠다고 마음먹은 것은, 라디오에서 작가가 자료조사를 할 때 얼마나 끈질기고 꼼꼼하게 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내용을 듣게 되어서였다. 일반인은 쉽게 접근하기도 힘든 댐 수문 관리에 대한 묘사, 주인공이 직업처럼 잠수하는 모습을 묘사하기 위해 실제 잠수 전문가에게 많은 도움을 받고, 원고를 쓴 후, 다시 검수까지 받았다는 작가의 말에 관심을 갖게 되었었다.

이 책은 주 무대가 정신병원이다.
당연히 일반인으로서는 그곳이 어떤 곳인지,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 길이 없다.
그런 부분에 대한 세밀한 묘사는 마치 사진을 들여다보는 것 같았다. 작가가 전직 간호사였다고 하니 작가 이전의 직업이 분명 이 책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에 큰 기여를 했으리라 생각된다.

이 책은 갈망에 대한 이야기이다. 또는 자유, 인간다움에 대한 갈증, 그리고 지극히 당연하게도 누구나 누려야 할 것들을 상실하거나 빼앗긴 사람의 치열한 투쟁과 그 끝을 보여준다.

현대인은 누구나 정신병자라고 한다. 누구나 정신병원에서 상담을 받으면 크던 작던 정신질환자라고 판명을 받게 된다고 한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의 정신병원은 어쩌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공간, 이 사회, 이 나라일지도 모른다.
그런 공간에서, 어릴적의 트라우마로 인해 정신병을 안게 된 화자, 그리고 그와 함께 병원에서 생활하는, 실질적인 주인공의 이야기가 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영화 빠삐용을 떠올렸다.
어쩌면 정유정 작가의 빠삐용은 바로 이 책에서 그 모습을 나타내는 거지도 모르겠다.
빠삐용과 드가를 승민이와 수명이로 바꾸고 무대를 감옥에서 정신병원으로 바꾸면 바로 “내 심장을 쏴라”의 이야기가 될 것 같다.

물론 영화 빠삐용과 소설 내 심장을 쏴라의 결말은 다르다. 그런데 나는 둘의 결말이 같은 모습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쨌든 2011년 현재, 이 세상에서 제정신으로 살아가기는 참 힘든 세상이라는 생각을 다시금 하며...
정유정이라는 작가의 작품을 만나게 된 것이 참 기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