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리플레이 - 과학 선생들의 현실 탐구
가치를꿈꾸는과학교사모임 엮음 / 양철북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 리플레이>는 과학과 관련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이슈를 소개하면서 이와 연관된 과학적 지식도 설명하면서 자연스럽게 이 책을 읽으면서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게 해주는 책입니다. 이 책에 소개된 이슈 중에는 4대강 노조현상, 반도체 공장에서 일하다 백혈병으로 사망한 젊은이들, 지구 온난화, 송전탑과 원자력 발전소, 광우병 등이 있는데, 정말 과학에 관련된 이슈가 많이 논란이 되고 있고 쉽게 해결되지않는 것 같습니다. 최근 인문학 열풍을 넘어서서 과학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있다고 하는데, 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은 21세기를 살아가면서 정말 필수적이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과학과 관련된 이슈가 해결되지 않고 논란이 계속될까요? 과학은 다른 분야에 비해 답을 내고 판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닌가요? 이 책을 읽다보면 저절로 이러한 의심이 들게 되었는데, 이 책의 마지막에 실린 과학자의 윤리에 대한 <과학 논쟁이 벌어질 때>에 답이 실려있었습니다. 자본이나 권력의 이익에 굴복한 과학자들의 이야기를 이 책의 마지막에 실어놓은 이유는, 아마도 이 책의 앞부분에 실린 문제들이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가 자본과 권력에 굴복한 양심을 저버린 과학자들의 존재라는 이유를 말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주위에 둘러싼 문제들과 연관된 과학적 지식과 이를 올바로 해결하기 위한 과학자들의 자세에 대한 내용을 공부할 수 있는 책이었는데, 학생들에게 시사, 과학, 가치관 등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주고, 자신의 생각을 만들어서 토론을 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어 추천할 만하다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