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 0에서 1을 만드는 생각의 탄생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단 참여로 읽은 책이다.

이 책은 세 개의 파트로 이루어졌다.

파트 1은, 실리콘밸리를 움직이는 거인들의 통찰

파트 2는, 실리콘밸리의 미래 설계자들의 통찰

파트 3은, 실리콘밸리 혁신가들의 통찰

파트에 연연하지 않고 내 마음에 스며든 아포리즘 위주로 읽었다.

나처럼 자신에게 적용되는 아포리즘이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아포리즘 앞에서

잠시 멈춘 채, 사유하면서 앞으로 삶의 계획에 참고 자료로 가볍게 읽어도 좋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0에서 1이 되는'생각을 창조하여, 진정으로 판도를 뒤집는 무언가를 만들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독서로 추천한다.


애플 창립자, 스티브 잡스, 그는 자신의 철학처럼 항상 갈구하고 바보짓을 두려워하지 않았을까.

"내가 곧 죽을 것임을 기억하는 것은 인생에 있어 큰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스티브 잡스는 "Connecting the dots.(점을 이어라.)"라는 말을 남겼다. 이것은 우리가 하는 선택, 모든 행동이 전부 의미가 있다는 뜻이다. 현재는 모든 게 불분명하지만 결국 수많은 점이 모이고 모여서 연결된다는... 지금 나도 여러 개의 점들을 모으고 있다. 언젠가는 연결되리라는 확신을 가지고서. 설사 완성품이 탄생하지 않더라도 그 과정이 의미 있을 테고 그 시간 속에 난 분명 성장해 나갈 테니까.


마이크로소프트 창립자, 빌 게이츠는 변화 속에 반드시 기회가 숨어 있다고 했던가.

"괴짜에게 친절하게 대해 주세요. 나중에 당신이 그 사람 밑에서 일하게 될 확률이 큽니다."

빌 게이츠 밑에서 일하던 사람은 어떤 사람들일까? 적어도 빌 게이츠에게 친절하게 대했던 사람들이 많겠지.


페이스북 창립자, 마트 저커버그 '뜨거운 열정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열정의 지속성이다.'

"무엇을 만들던 정성스럽게 만들어라. 무언가 대단한 것을 만든 사람은 정성을 들여서 만들었을 것이다."

그래. 정성을 들여 지속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성공의 열쇠겠지.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것에 정성을 들이는 것, 그리고 꾸준히 지속하는 것. 경각심을 일깨우며 더 성의껏 해야 할 일이다.

"비뚤어진 생각일지 모르지만, 개인적으로는 사람들이 우리를 과소평가하는 것이 좋다. 우리가 실제로 성공을 거두었을 때 그들은 더 놀랄 것이기 때문이다."


 

 


애플 CEO, 팀 쿡 '내일이 보장되지 않으니 네가 가진 모든 것을 다 바쳐라.'

그의 음악 관련, 아포리즘이 가장 와닿았다. 그도 음악에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바쳤을까?

"음악은 항상 애플의 핵심이었다. 음악은 우리 DNA 깊숙한 곳에 있다. 초창기부터 우리는 음악가들에게 맥을 팔았다."

와~ 역시 애플이다. 공감 100%, 아니 120%다. 우리 DNA 깊숙한 곳을 파고드는 가장 강력한 무기 음악!


구글 전 CEO, 에릭 슈미트 '더 많은 것에 찬성하라.'

"우리는 답이 아닌 질문으로 회사를 경영합니다."

내 삶의 모토 자문자답자각과 맞닿아 있는 지점이다. 질문하는 삶의 자세, 회사의 경영에도 질문이 역시 답이다.


이베이 창업자, 피에르 오미디야르 '나한테 쓸모없는 물건이라도 남에게는 가치 있는 물건일 수 있다.'

"재미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진짜 일이 아니다."

진짜 일이 아니지만 재미있다고 생각하며 일한다면 능률이 배가 되지 않을까. 현실에서는 간혹 재미있게 일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은데. 이 글을 읽는 그대는 어떠한가?


 

 


링크드 인 창업자, 리드 호프먼 '유연하면서도 끈기가 있어야 한다.'

"좋은 기회는 대부분 당신의 사정을 맞춰주지 않는다."

좋은 기회가 내게 찾아왔을 때 컨디션 난조로 거절했던 몇 건의 사례가 떠올랐다. 그렇다. 좋은 기회는 내 사정을 맞춰줄 리가 없지. 내 사정 접어두고 좋은 기회 잡을밖에. 앞으로 몇 번의 기회가 내게 찾아올까?


우버 창립자, 트래비스 캘러닉 '군중을 따르는 사람은 절대 군중을 앞지르지 못한다.'

그래, 즐기는 자를 당할 재간이 있나? 즐기는 자를 따라갈 수 없다. 지금 나는 내 일과 삶의 흐름을 즐기고 있는지 자문해 본다.

"모두가 당신이 미쳤다고 생각해도, 성급하게 굴지 말고 회복력을 가지세요."

"무엇을 하든지 간에, 지금의 흐름을 즐겨야 합니다."


인텔 CEO, 앤디 그로브 '역경은 당신에게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게 할 용기를 준다.'

실수에 대해서 공부하라니. 언뜻 보면 우답 같지만 현답이며 명답이다. 실수가 쌓여 자원이 되고, 그 실수가 나를 더 크게 일으킨 경우가 있으니 고개를 주억거릴밖에. 앤디 그로브의 아포리즘에 박수를 보낸다.

"당신은 당신의 실수를 이해해야 합니다. 실수에 대해서도 공부해 보세요."

 

 


이름은 자주 듣고 접했지만 사진을 찾아 처음으로 마주하는 인물도 있었다.

팀 쿡과 에릭 슈미트, 리드 호프먼의 아포리즘은 오래도록 기억할 것 같다. 인물 사진과 함께 그들의 아포리즘을 자주 꺼내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