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을 위한 정의 - 번영하는 동물의 삶을 위한 우리 공동의 책임
마사 C. 누스바움 지음, 이영래 옮김, 최재천 감수 / 알레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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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생존하는 방법을 습득했다.
그 동물들 중에서도 모든 지구의 구석구석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인간은 "욕심"이라는 특성을 진화 시켜 생존했고,덕분에 '지배자' 또는 '파괴자'의 위치에 올랐다.
그래서 스스로를 '만물의 영장'이라 부르며 '동물'이라는 단어에 포함 되기를 거부한다.

특정한 상황이 주어지면 즉각적으로 주변의 상황을 비교/구분하고, 그 상황에서 최대한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우위에 서는 것을 생존 전략으로 삼으니, 생존을 위해서는 무차별적인 파괴나 억압 그리고 침해 심지어 절멸을 시키는 것 까지도 용납적인 자세를 취한다.

인간의 욕심은 자본주의(인간만의 기준으로 만든 도구&법&문화 등 특히, 대형 자본)와 만나 위력을 증폭 시켰다. 인간의 사회도 자본의 흐름에 따라 여러 갈래의 층으로 나뉘다 보니, 동물들에 대한 관심이나 제도를 만드는 것은 그들에게 시간낭비처럼 보였을 것이다.

동물권을 위한 활동과 철학은 오래전 부터 존재 해 왔었지만, 인간은 그들의 "욕심"으로 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었다. 공장식 축산, 동물 실험, 밀렵, 동물 전시와 서커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간은 동물들의 삶을 침해하고 착취하여 "욕심"을 채웠다.

근래에 들어서 인간이 스스로 파괴한 환경에 의에 크고 작은 피해를 입고 나서야 비로소 우리 인간은 자연 그리고 동물의 삶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나 역시 자본주의적 허영과 욕심의 덩어리를 안고 살아 가고 있었고, 반려동물과 생활하면서 겪는 여러가지 불합리를 마주하고서야 '정말 내 반려견에게 행복한 삶을 제공하고 있는가?' 라는 반성의 기회를 가져볼 수 있었다.
어쩌면 '반려'라는 미명하에 나에게 맞게 길들여진 개는 그 종족들과 자유롭게 살아갈 의지를 꺾이고 내 곁에 앉아 있는 것을 행복으로 느끼게끔 훈련되어지고 세뇌 되어진 것이 아닐까? 생각되기도 했다.

덕분에 여러가지 자료들을 찾아 보게 되면서 동물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반려동물 뿐만 아니라 우리와 함께 호흡하는 지구의 모든 생명들이 존중 받아 마땅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비건으로 그리고 제로 웨이스트로 이어지는 삶을 지향하게 되었다.

하지만 주변의 사람들에게 논리적으로 내 의견을 주장하거나 철학적, 역사적 특히 법학적 근거를 제시하기란 많이 힘든 실정이었다.

동물권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겐 바이블 처럼 여겨지는 "동물해방"을 넘어선 근거를 제시한 마사 너스바움의 "동물을 위한정 의"는 그런 면에서 동물권에 내린 단비와 같다.

철학자이자, 정치철학자, 윤리학자, 고전학자, 여성학자인 마사 너스바움은 폭넓은 지식을 이용하여 동물에 관한 전문적이고 지성적인 접근을 시도했다. 세부적인 사례들과 예시들은 우리 사회가 처해있는 동물에 대한 태도를 경각시키기에 충분하다.

물론, 그녀가 제시한 모든 이론들이나 논거를 다 이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철학적인 고찰과 법학적인 반론은 동물권 문제에 대한 시야를 넓혀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으로서 우리는 피터 싱어의 동물해방에서 해방되었다는 말에 동감한다!

나의 접근법은 쾌고감수능력이 있는 모든 존재의 이익에 동등한 비중을 두고 쾌고감수능력을

대단히 중요한 경계로 삼는다는 면에서 공리주의와 비슷할 것이다.



그러나 고통이 대단히 중요하고, 불필요한 고통을 끝내는 것이 급박한 목표이긴 하지만

동물은 행위의 주체이며 그들의 삶에는 존엄, 사회적 역량, 호기심, 놀이, 계획, 자유로운 이동 등 다른 관련된 측면들도 있다.

따라서 그들의 번영은 단순한 만족의 상태가 아닌 활동 선택의 기회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 P108

동물이 중요한 것은 우리와 유사성 때문이 아니라 존재 자체 때문이다.

그런 유사성이 없더라도 동물을 그 자체로 여전히 중요하고 그들의 노력은 지지할 가치가 있다.

달리 표현하면 코스가드에게 동물이 중요한 것은 사실상 사고다.

우리는 우연히 그들과 많이 닮아 있다.

하지만 나는 동물 삶의 가치는 그들의 삶 안에서 비롯 된다고 생각한다.

세상에는 다양한 가치가 있고 독특한 종 각각은 우리와의 유사성 때문이 아니라 그 존재 자체로 가치가 있다. - P123

우리 인간만이 의식 혹은 자아를 가진 유일한 생물이라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모든 동물은 자신의 상태에 세상이 주는 영향을 경험한다.

모든 동물은 세상에서 상관적으로 자신의 위치를 찾는다.

동물은 세상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경험하는 다양한 경험 방법을 갖고 있다.

동물적 자아를 갖는다는 것은 바로 그런 인식과 세상에 대한 관점을 포함한다. - P127

동물이 현재 겪고 있는 심각한 곤경 - 서식지 상실, 육류 산업의 고문, 밀렵, 플라스틱으로 가득한 바다 -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공개되어야만 끔찍한 동물의 고통을 막는 행동이 취해진다고 주장하고 싶다.

물론 기사, 책, 영화는 인간이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인간이 기록하는 불만을 목소리, 인간이 보여주는 참기 힘든 상황은 그 당사자인 동물과 그들의 삶에서 중요하다. - P172

역량 접근법은 쾌고감수능력이 있는 모든 생물에 대한 가장 큰 해악, 고통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

하지만 고통 이외에도 나쁜 일이 존재한다.

생물은 자유로운 이동, 종에게 정상적인 사회, 편안한 방식으로 놀고 자신의 능력을 이용할 기회를 빼앗길 수 있다.

이런 모든 신체적 고통 없이도 가능하다. - P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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