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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경영 - 지속성장을 위한 강력한 경쟁력
박희준 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6년 10월
평점 :
품절
독서경영, 다소 생소한 개념이다
제목만으로, 독서와 경영, 얼핏 대충의 그림은 그려지지만, 막연한 뜬 구름 같은 이미지이다
필자(들)은 독서경영을 하고 있는 우림건설, 안철수연구소 등 여러 기업들의 사례를 들고 이러한 독서경영이 기업의 가치 창출에 어떠한 기여를 하고 있는 지를 설명하고 있다.
독서경영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들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소개하고, 독서경영에서의 CEO 의 역할은 무엇이며, 직원들에게 어떤 책을 읽게 하고, 어떻게 그 Output 을 관리하며, 평가할 지 등 올바른 독서경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짚어준다. 또한 독서시간 관리 및 독서 습관 등의 유용한 독서법과 방법론을 부록을 통하여 소개하고 있는데, 굳이 독서경영이란 타이틀을 떠나 자신의 독서법을 되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독서경영이 비록 조직의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데 훌륭한 수단이 될 수는 있을 것이긴 하지만 쉽지 않은 얘기다. 책에도 소개되었듯이, 수년 전 지식경영이 유행하면 각 기업마다 수억원을 들여 컨설팅을 받고 시스템이 도입되었지만, 본인이 보기엔 그 값어치를 제대로 하고 있는 기업은 얼마나 될 지 의문이다. 단순이 유행을 쫓아 도입했지만, 계속적인 투자와 관리 없이는 그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회사 선배에게 책 내용을 언급하면서 의견을 물었는데, 역시 부정적이었다. 몸담고 있는 회사가 IT 업종인데, 변화되는 기술에 따라 봐야할 전문 기술 서적도 산더미 같은데, 경영, 경제, 자기계발 등등 그런 서적을 읽고, 게다가가 독후감 까지 쓸 시간이 어디 있냐는 게 그의 의견이다.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는 말이다. 개인적으로는, 지금도 한 달에 최소한 1권은 그런 서적을 읽고 나름의 독서 노트를 정리하고 있으므로 반길 만한 것이지만, 그 선배와 같은 의견이 대부분일 것은 뻔하다. 이러한 문제가 독서경영을 실천하고자 하는 기업이 풀어야 할 과제 중의 하나인 듯 싶다.
일반인들이 읽기엔 다소 지리한 내용일 수 있으나, 독서경영을 시작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는 좋은 안내서가 될 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