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 모리어티의 죽음 앤터니 호로비츠 셜록 홈즈
앤터니 호로비츠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렬한 셜로키언이 아니라 하더라도, 만약 아서 코난 도일의 '마지막 사건'을 읽은 사람이라면 셜록 홈즈가 라이헨바흐 폭포에서 떨어져 죽었다는 사실이 다소 갑작스럽고 의문스러웠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난 그랬었다. 하지만 어째설까, 모리어티 교수의 죽음에 대해선 그다지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셜록 홈즈와 마찬가지로 너무 갑작스러운 일이었는데도ㅡ애초에 모리어티 교수라는 존재 자체가 그렇지만. 물론 지금 앤터니 호로비츠의 이 소설, 셜록 홈즈 -모리어티의 죽음- 을 읽고 나니 이 흥미로운 단편을 보는 또 하나의 방향을 알아낸 기분이 든다. 그리고 전혀 인지하고 있지 않았던 또 다른 등장인물 '애설니 존스' 역시 새롭게 내 머릿 속에 기억될 셜록 홈즈 속 인물이 되었고. 

     이 소설은 바로 그 내가 놓쳤던 모리어티 교수의 죽음이란 또 하나의 사건에서부터 출발한다. 미국의 탐정 사무소 핑거턴 소속의 프레더릭 체이스가 왓슨 역할을 하는 화자다. 그는 모리어티의 죽음을 쫓아 라이헨바흐 부근의 마이링겐의 경찰서에서 그의 사체를 확인하기 위해 현지 경찰과 옥신각신하다 역시 같은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영국에서 온 애설니 존스 경감과 만나게 된다. 물론 '4개의 서명'에서 등장했던 애설니 경감이 바로 새로운 홈즈의 롤을 부여받게 되는 것이고. 사실 프레더릭 체이스는 미국에서 악명 높은 범죄자 클래런스 데버루가 모리어티와 손을 잡고 유럽에서 세력을 넓혀 나가려고 하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스위스까지 오게 된 것인데, 정작 모리어티가 죽어버려 그 실마리를 놓친 상태였다. 이 때 나타난 애설니 경감은 그의 이야기를 듣고 모리어티의 사체 속에 숨겨진 편지를 발견하고 그 속에 숨겨진 암호를 해결해준다. 그리고 두 사람은 모리어티의 죽음을 날조해, 클래런스 데버루 일당을 소탕하기로 결의한다. 

     이후의 무대는 런던으로 옮겨지고, 모리어티 교수가 가지고 있던 암호문 속 장소, 카페 로열을 시작으로 런던에 깊숙하게 침투해있던 클래런스 데버루의 흔적들을 추적하게 된다. 이야기가 전개되는 방식은 확실히 이 작가의 전작 '실크 하우스의 비밀'처럼 아서 코난 도일의 그것을 제법 충실하게 따르고 있다. 헛다리를 짚는 왓슨과 정답을 말해주지 않는 홈즈의 미묘한 줄다리기를 프레더릭과 애설니 경감의 관계 속에서도 볼 수 있으니까. 모리어티의 죽음을 계기로 만나게 된 이 두 사람이 극악무도한 범죄자 클래런스 데버루를 옭아매나가는 과정은 흥미롭다. 하나씩 하나씩 거리를 좁혀 나가는 과정에서도 긴장감이 떨어지기는 커녕 점점 더 의구심이 커져나간다. 그리고 드디어 그들이 직접 맞닥뜨리게 되었을 때의 쾌감...! 사실 이 때의 애설니 경감의 모습은 홈즈를 유난히 떠올리게 했다.  

     이 소설은 셜록 홈즈 재단으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은 앤터니 호로비츠의 두번째 장편이다. 아서 코난 도일은 장편보다 단편 소설 속에서 셜록 홈즈를 더 많이 그려냈고 그 중 장편 소설은 고작 4편 뿐이다. 단편보다 장편을 선호하는 나로서는 두툼한 장편 소설인 앤터니 호로비츠의 글들이 더욱 반갑다. 원작의 비워져 있는 공간을 촘촘하게 채워나가는 느낌이 드는 건 나 혼자만이 아닐 거라 믿는다. 다음 작품이 더더욱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