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의 독서 - 세상을 바꾼 위험하고 위대한 생각들
유시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잔잔한 감동이다...

아마도, 지금까지 출판된 책 중에서는 가장 난이도가 높은 책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적어도 책을 주제로 다룬 책 중에서 이보다 더 높은 지적 수준과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요구하는 책은 일찌기 없었다.

이 시대 민주주의를 대표하는 아이콘처럼 그 존재감이 더해가는 [유시민]. 그러나 그는 요즘 고독해 보인다. 깊은 애수가 느껴지는 그의 눈빛이 그것을 말해주고 있다. 사랑하고 운명을 같이 했던 동지들이 하나 둘 세상을 떠나면서 그는 정말 혼자가 되어버린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에게는 과거 길을 잃고 방황했던 지난날에 확실한 길잡이가 되어준 책이 있었다. 지천명 (知天命)이 넘은 나이가 된 오늘 그는 또다시 책을 집어들었으며, 거기에서 길을 찾고 있다. 이 책은 바로 그의 삶을 통해 가장 친근한 길잡이가 되어준 책에 대한 예찬이며, 자신이 그토록 바라는 인류에 대한 희망을 찾고자 하는 몸부림이다. 

그렇기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공교롭게도 책 전반에 흐르는 테마는 다소 서글프다. 그가 택한 책들은 거의 모두가 암울한 시대를 배경으로 탄생한 대작이라고는 하지만, 그가 그런 책들을 통해서 오늘을 조망하려는 시도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지극히 객관적이어야 하는 과학적 소재인 진화론을 다룬 [종의 기원]마저도 당시에 사회적인 분위기로 봐서는 엄청난 논란에 휩싸였으며, 아직까지도 쟁점의 한 가운데 서 있다.

그가 이 책을 통해 소개하고 있는 14권의 고전(안타깝지만, 난 아직까지 한 권도 읽지 못했다)은 우리에게 너무나 낯익은 책들이다. 불후의 명작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러한 책들이 수십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여전히 독자들의 기억에 회자되고 있다는 점에서는 그 의미가 크겠지만, 안타까운 사실은 저자도 지적했듯이 많은 책이나 자료에서 인용될 만큼 우리가 느끼는 중요성과는 대조적으로 실제로는 턱없이 읽혀지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 책은 저자(유시민 전 장관)의 단순한 서평을 넘어서 그의 삶과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자전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평가가 끝나지 않은 전직 대통령, 그중에서도 자살로 자신의 삶을 마감한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그는 노무현 대통령이 자살하기 몇 일 전에 그를 만나 현안 문제를 논의했다. 노무현 대통령 자택을 나서면서 승용차 자석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던 그의 모습이 영역하다)에 그가 받았던 충격과 더불어 두 번의 국회의원과 장관을 지내면서 느꼈던 서민들의 이율배반적인 태도에서 오는 혼란도 비교적 사실적으로 묘사했다. 그는 자신을 향해 "먼저 인간이 되어야지?" 라고 호통을 치는 한 노파의 어설픈 비아냥으로 인해 느꼈던 착찹한 심정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나는 인간의 행복을 증진하는 유용한 생산적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을 더 존중하는 쪽으로 사회제도가 진화하기를 바라면서 나름대로 노력했는데, 정작 그러한 제도 진화에 수혜자가 될 사람들이 나를 외면하고 비난할 때 슬픔을 느꼈다. p-243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를 보면서 느꼈던 '힘없고 상처받은 사람들을 빈곤에서 구해내기 위해 평생을 두고 분투했던 위대한 인간이기를 바라는' 그의 욕심은 정말로 아둔한 노인네까지를 설복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일까? 한평생을 독재와 싸우면서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한 그에게, 또 그의 정책으로 인해 가장 수혜를 받게 될 당사자가 자신을 비난하게 될 때 느끼는 감정이란 그동안 자신이 걸어온 진보에 대한 회의감으로 치달을 수도 있다는 우려마저 든다.

그는 책 말미에 이렇게 썼다. 

이번에 다시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으면서 다시 한 번 그에게 감사하게 되었다. 나는 지쳤다. 존경했던 이들은 먼 곳으로 떠났고, 사랑하는 동료들은 시대의 삭풍에 떨고 있다. 무엇을 해야 할지는 알겠으나 그것을 어떻게 이루어야 할지 몰라 번민한다. 내가 받들고자 하는 사람들은 나를 외면하고, 같은 방향을 보고 걷는 사람들과도 손을 잡기가 어렵다. 가끔 나는 내 자신이 물 밖으로 팽개 처진 물고기 같다고 느낀다. 다른 생각 없이 그저 잘할 수 있는 작은 일들을 하면서 나에게 친숙한 작은 공동체 안에서만 머무르고 싶다.

그런 나를 선생은 따뜻하게 격려해준다. "역사와 사회의 진보에 대한 믿음은 어떤 자동적인 또는 불가피한 진행에 대한 믿음이 아니라 인간 능력의 계속적 발전에 대한 믿음"이라고. 이 믿음만 있다면 다시 일어설 수 있다고. 그의 격려를 받아들여야 할까?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에게 끈임없는 질문을 던졌다. 이 나라 진보는 과연 살아남을 것인가? 적어도 역사적으로 정당한 평가는 받을 날이 오기는 할까? 만약 그들이 자신의 안위를 걱정하면서 현실과 타협했더라면, 적어도 물질적으로는 지금보다 훨씬 더 낳은 삶을 살았을거란 점을 되새길 때마다 더욱 안타까운 심정을 가눌길이 없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들은 분명 인간에게 내제된 이기적인 삶보다는 자신의 신념을 고수하면서 이타적인 삶을 영위했기 때문에 고통과 고난의 길을 걸었고, 그러므로써 오늘날의 민주주의는 이만큼 발전했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는 기억할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저자가 마지막으로 한 질문의 대답은 단연 "그렇다"라고 보여진다. 그가 전직 대통령을 언급하면서 밝혔듯이 오늘 그가 내린 결정과 정치적 행보는 훗날 역사가 평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다소 서글프기까지 한 그의 [청춘의 독서]는 그런 면에서는 대단히 무겁다. 그러나 분명 거기에는 희망이 있고, 저자는 그 해답을 이미 찾은 듯 하다.  무엇보다도 러시아와 중국, 유럽에 이르는 고전을 통해 그의 삶을 투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실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그는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했고, 감옥에서 수감생활을 했으며, 전세값 폭등을 걱정하는 서민 생활을 경험했다. 물론 전방에서 병역을 마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런 그에게 이 땅의 민주주의는 삶의 전부이며, 그가 생전에 반드시 이룩해야 할 숙명처럼 느껴지는 것은 어쩌면 너무나 당연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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