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다가올 미래의 6가지 얼굴 - 오디오 CD 1장 비타민 라이브 Vitamin Live 24
김경훈 지음 / 석세스티브이(북리슨)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패트릭 딕슨은 그의 책 [퓨처와이즈 (나는 미래사회를 이렇게 전망한다!)] 에서 미래사회에서 전개될 300가지 이상의 논리적 예측을 여섯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했었다. 속도전, 도시화, 부족주의, 세계주의, 급진주의, 윤리의식이 바로 그것이다.

북텔러 김성훈 소장은 백과사전식 미래학이라고도 불리는 퓨처와이즈를 참고로한 이 강의는 메가 트랜드와 마이크로 트랜드를 복합적으로 분석함과 동시에, 이와 같은 책을 통해 현실의 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책을 구할 수 있는 각자의 역량이 절실히 요구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물론 트랜드라는 관점에서 6가지로 분류된 퓨처와이즈와는 달리 변화의 분류는 스스로가 다양하게 해야 될 필요성이 있으며, 그것을 통해 자신의 삶과 사회 변화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를 고민해야 된다는 점이 강의의 핵심이다. 강의 중간 중간 청중과의 적극적인 의견 교환이 이루어질 정도로 참여적인 부분이 있었으며, 다양한 트랜드를 소개하기에는 짧은 시간이 아쉽기도 했다.

트랜드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미래를 대하는 우리의 태도는 달라질 수 있다. 현재를 정확히 해석하고, 적극적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능력이야말로 이 시대의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대목이다. 광범위한 소재를 6 개로 압축시킨 퓨처와이즈의 트랜드 전략을 김성훈 한국트랜드연구소장의 현장감 있는 강의를 통해서 만나보도록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