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소통의 기술 - 오디오 CD 1장 비타민 라이브 Vitamin Live 9
한근태 지음 / 석세스티브이(북리슨)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컨설턴트인 한근태 선생이 말하는 소통은 산소 같은 것이다.
어떤 조직이 살아 움직임을 느끼지만, 어떤 조직은 산소가 없어 죽어가고 있다. 그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이 강의는 그의 저서인 [리더의 언어]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우선 컨설턴트인 그가 진단하는 살아 있는 조직은 남-녀 성비의 균형이다. 앞으로 대기업, 검찰청 등에서 나타날 조직의 성비 구성은 그의 진단대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다. 점점 더 재미를 더해가는 그의 이야기는 정말 화통하다. 그리고 재미있으며 귀담아 들어야 할 내용으로 가득하다.

소통이 방해되는 첫번째 장애요소는 권위주의다. 집안에서 아버지, 기업 상사, 위계질서가 엄격한 기업 조직 문화의 지나친 권위주의는 소통을 방해하므로써 예기치 않은 불상사를 불러 일으킨다. 기장과 부기장의 의사 소통이 원할하지 못해 항공기 추락이라는 대 참사를 겪은 일은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 도구인지를 짐작하게 한다.

그는 계속해서 어떻게 하면 조직에서 산소가 통할 수 있게 만들 것인가를 고민한다. 부하직원의 의견을 경청하고 싶은 최고 경영자도 분위기가 여의치 않으면 사람들이 침묵할 것이라는 점을 안다. 아빠 앞에서 입을 다문 아이들도 이와 비슷한 이유가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소통의 기술이 갖추어야 될 다양한 분위기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해 고민한다. 확실히 오늘날의 조직 사회는 커뮤니케이션의 부재가 가장 큰 문제인지도 모른다.

그의 강의는 재미있으면서 청중과 소통한다. 소통은 분명 기술적인 문제를 필요로 하며, 많은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의 강의는 분명 현대를 딱딱한 현대를 살아가는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그들의 직장과 가정에서 산소가 넘치는 살아있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선물하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