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D] 민성원의 공부원리 - 오디오 CD 2장 - 서울대생으로 태어난 사람은 없다 ㅣ 비타민 북 Vitamin Book
민성원 지음 / 석세스티브이(북리슨)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아이를 가진 부모들의 걱정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기름값 폭등도, 주식값 하락도, 내집 마련을 위한 전략도 아닐 것이다. 장담하건데 자녀들의 성적이 아닐까 싶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이 공부를 잘할 수 있을까로 매일같이 고민하는 극성스러운 부모들이 있기에 이 나라의 교육열은 높아만 간다. 혹자는 이런 열기가 교육열로 호도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을 안타까워 하고 있기는 하지만, 궁극적으로 자녀 교육을 향한 부모들의 노력과 투자는 가히 헌신적임은 부인할 수 없다.
이에 북텔러 민성원 선생은 과거 자신이 서울대학교에서 경제와 법학을 공부하기까지의 경험을 되살려 우리 아이들이 공부를 잘할 수 있도록 부모들은 어떤 지원을 해야 할 것이며, 실질적인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되는 공부 전략을 소개한다. 분명 자녀들의 학습에는 부모의 책임이 상당부분 뒤따르고 있었다.
서울대생으로 태어난 사람은 없다는 그의 믿음은 현명하고 성실한 학습 방법만 택한다면 누구나 이룰 수 있는 일반적인 목표일지 모두가 궁금해질 것이다. 그의 대답은 그렇다이다. 서울대학생 중에서 IQ 가 100 이 못 넘은 학생수가 적지 않게 있다는 것만 보아도 타고난 머리가 없다는 이유로 최고의 성적을 거두지 못한다는 결론은 섣부른 것이 분명하다. 그 자신의 어렸을적 성적도 그다지 변변치 못하게 그저 평범한 학생으로 지냈던 명백한 경험이 있다.
그는 학생들이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동기부여와 방법, 그리고 환경으로 크게 세분화 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공부에 관한 전략을 비교적 자세히 다룬다. 단계별 학습, 의욕 고취, 부모의 지원, 지속적으로 자신을 채찍질 할 수 있는 강한 동기, 학습에 유용한 각종 도구와 암기 방법 등 오늘도 성적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귀가 번쩍 뛰게 만드는 노하우를 전수한다. 분명 모든 학생은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민성원 선생의 강의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평생교육이 자리잡으면서 교육은 이제 어린 학생들만이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가 아니다. 성인들 역시도 학습 방법이나 효과적인 배움의 길을 터득해야 할 것이며, 그것은 자녀들에게 공부하는 모습을 직접 보임으로써 가장 높은 동기부여를 주는 부수적인 효과도 거둘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분명 서울대생으로 태어난 사람은 없지만, 아무나 서울대를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만큼 많은 장애물이 있으며, 부모의 역할 또한 크다고 하겠다. 우리의 자녀가 가까운 미래에 좋은 대학을 입학하는 상상을 해 보는 것도 매우 즐거운 일이다. 그러나 그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며, 우리 모두의 노력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은 분명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