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달꿈이와 동화로 배우는 1학년 과학 ㅣ 달꿈이와 동화로 배우는 과학
최광식.서재희.김명현 지음, 주세영 그림 / 뭉치 / 2025년 3월
평점 :
1학년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과학 주제를 만든 동화 내용인데요
달꿈이가 주인공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등장인물들도 소개가 되지요
마녀, 마야, 깡총이, 자라, 여우, 두루미, 왕눈이, 수달.
이 등장인물들이 다 출연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6개의 동화에서 따로 나와요.
동화들은 크게 6가지의 테마를 가진 동화가 있습니다
관찰 : 과자 집의 숨겨진 비밀 >> 마녀
분류 : 꿀벌 마야를 구하라 >> 마야
예상 : 누구를 위한 그릇일까? >> 여우와 두루미
추리 : 거짓말쟁이 자라 >> 깡총이와 자라
측정 : 누가누가 더 클까? >> 왕눈이
의사소통 : 동물 올림픽 >> 수달
신선한 것은 달꿈이가 신기함 동화 속 모험를 들어가기 전 “프롤로그”가 있더는 거에요.
아이에게 익숙한 그림책같은 내용으로 호기심를 자극하게 합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달꿈이와 동화 속으로 들어가게 되지요!
초등학교 1학년이상의 저학년을 위한 동화책이라서 그런가 글들이 많아지고, 그림은 적은데요.
[과자 집의 숨겨진 비밀]에서는 헨젤과 그레텔의 이야기로 ‘관찰’을 통해 마녀를 물리친 이야기가
[꿀벌 마야를 구하라]에서는 달꿈이가 꿀벌이 되어 마야와 ‘분류’하는 이야기가
[누구를 위한 그릇일까?]에서는 여우와 두루미에게 맞는 형태의 그릇을 ‘예상’하는 이야기가
[거짓말쟁이 자라]에서는 자라의 거짓말을 밝히고 ‘추리’하는 이야기가
[누가누가 더 클까?]에서는 왕눈이에게 ‘측정’하는 법을 알려주믄 이야기가
[동물 올림픽]에서는 ‘의사소통’을 통해 멋지게 설명하여 진짜 우승자를 가리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각 동화가 끝나면 왜 관찰이 필요한지, 분류은 어떻게 할지, 왜 예상이 중요한지 등의 {그것이 궁금해}코너가 있고, 그리고 반대쪽에는 {선생님과 과학읽기}라는 내용으로 더 과학을 보충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좋아한 부분은 마지막의 {더 알아볼까?}였어요.
긴 글에 지루할 쯤에 숨은 그림 찾기나 종이접기, 실험하기 등은 아이의 호기심을 다시 살려주었네요.
특히 ‘개미와 거미의 차이’표는 아이가 엄청 좋아했답니다.
용기와 지혜로 동화 나라의 문제를 해결한 달꿈이!
이처럼 과학은 우리 일상 속에 함께 있답니다.
일상의 자연현상과 경험을 토대로 탐구, 추리, 사고하며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과학적 역략을 강조하도록 개정된 2022 개정 교과서에서 따라 구성된 신개념 과학 동화 <달꿈이와 동화로 배우는 1학년 과학>동화!
<동화로 배우는 과학>시리즈는 계속 출간될 예정이라니 추후에 아이 학년에 맞게 구매해서 읽어봐야겠습니다.
그러고 보니 이건 달꿈이가 동화 속으로 들어간 이야기였지요?
그럼 달꿈이는 동화 속을 나와 현실로 돌아갈까요?
마지막 에필로그도 놓치지 마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