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여는 가치 중심의 프로젝트(PBL) 수업 - 쉽게 읽히는 프로젝트 수업 중독자들의 이야기
시동국 외 지음 / 다빈치books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로젝트의 큰 틀을 다질 수 있는 책이 있더군요

<미래를 여는 가치 중심의 프로젝트(PBL) 수업>으로

쉽게 읽히는 프로젝트 수업 중독자들의 이야기,이라는 부제가 끌립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영어로 Project Based Learning,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말하고 줄여서 PBL이라고 하네요

주로 프로젝트 학습(학생 입장) Vs 프로젝트 수업(교사 입장) 으로 차이가 나지만

이 책에서는 모두 같은 의미로 사용합니다

[프로젝트 학습 = PBL = 프로젝트 수업 =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는 수업]

필자가 시행하는 프로젝트와 일반 프로젝트와의 차이점은

가치 선정과 주제의 구성에 대한 부분이 다르다는 겁니다


위와 같이 중간중간에 도식화 또는 표로 정리해 줘서

글의 맥락이 이해하기 어려울때 도움이 되더라구요




그럼 필자는 자세히는 어떻게 설계하고, 프로젝트 수업을 어떻게 실행 할까요?

<설계>

1. 가장 먼저 교사의 철학을 담은 ‘가치’를 선정하고

가치 :: 세살을 나아지게 만들기 위해 학생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스스로 움직이게 만드는 보편적인 무언가

2.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상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성취기준 :: 학생들이 교과를 통해 배워야 할 내용과 이를 통해 수업 후에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을 결합하여 나타낸 수업 활동의 기준(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2018-162호))

3. 빅아이디어를 통해 ‘대주제와 소주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합니다.

IB교육과정의 초학문적 주제

① 우리는 누구인가?

② 우리가 사는 시공간은 어디인가?

③ 우리는 우리 자신을 어떻게 표현할까?

④ 세상은 어떻게 돌아가는가?

⑤ 우리는 자신을 어떻게 관리할까?

⑥ 지구촌에 함께 살아남기

<실행>

4. 프로젝트 수업에서는 ‘단계적 질문’으로 학생의 의욕을 자극하고

탐구 질문 :: 프로젝트에서 무엇을 해야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등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며, 프로젝트 수업의 출발점

핵심 질문 :: 개방형 질문이며, 확산적 질문으로 탐구를 증진하고, 사고력을 촉발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의미를 구성하도록 돕는다

5. 다양하고 효과적인 ‘탐구’를 통해 학생의 성장을 확인하고

교사의 역할 :: 질문하기, 연결짓기, 되돌리기, 격려하기, 코칭하기

학생의 역할 :: 질문하기, 토의토론하기, 조사하고 정리하기, 협력하기, 도전하기, 비판적으로 사고하기

6. 결국 최종의 ‘산출물’은 프로젝트 수업의 의미를 더해주고

프로젝트 결과(산출물)는 학생들이 의욕을 가지고 스스로 탐구하여 만들어지는 결과이기에 그 의미가 있다

7. 모든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과정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과정 중심 평가 ::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기반을 둔 평가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적으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평가



-------------------------------------------------


여기서 필자는 자신의 프로젝트가 일반적인 프로젝트와 다르다고 해서

'옳고 그른가?'를 말하고자 함이 아니라고 합니다

자신들처럼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것도 의미 있으니 공감해 주기를 바란다고 하네요

보통은 교과서의 나온 성취기준으로

프로젝트를 그때그때 진행하는 방식으로 알고 있기에

가치를 먼저 선정하고 시작하는 프로젝트 설계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단순히 학생들에게 단편적인 지식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고 세상과 함께 살아갈 힘을 키워주기 위한

선생님들의 고뇌와 노력이 보이는 PBL 수업에 박수를 보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