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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온라인 자기주도공부법 - 아이의 온라인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 도울까
유경숙 지음 / 더메이커 / 2021년 7월
평점 :
코로나19로 교육이 온라인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부모님들의 하소연이 많아지고 있지요?
온라인으로 교육받는 중에 특히 딴짓하는 아이를 보면
참을 인(忍)을 쓴다는 엄마들 글을 많이 보게 되네요
그렇기에 이 기회에
학생(아이)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키워야 하는데
부모가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어떻게 공부의 페이스메이커가 될 수 있을까요?
유경숙 저자의 <초등 온라인 자기주도 공부법>에서 실마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유경숙 저자는 1부에서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오해를 풀어주는데요
아이가 알아서 하는 공부가 아니다, 라는 겁니다.
이건 부모가 아이에게 원하는 '이상'이죠

원래 자기주도학습은 학교 외 교육에서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원리였기에
초등기 아이에게 습득하게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학부모의 역할이 중요하고
아이만의 눈높이에 맞는 온라인 자기주도학습이 필요하지요.
이때,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제대로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즉, 디지컬 리터러시=디지털 정보를 읽고 이해하며 쓸 줄 아는 능력, 이 중요하지요
이러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부터 무분별하게 인터넷 정보를 받아들이는 습관이 없는지
돌이켜 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부모는 공부의 페이스메이커가 되어서
초등기에는 학습의 속도가 아닌 방향을 잘 잡도록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저학년 때는 부모주도의 학습 :: 학습 규칙화, 학습 흥미와 습관의 균형, 피드백, 교과서 중심, 독서 습관
고학년 때는 자녀주도의 학습 :: 아이 수준 객관화, 신뢰와 존중, 체계적인 계획, 긍정적 지지를 통한 실행, 피드백
으로 말이지요.

2부에서는 본격적인 자기주도 학습 방법(HOW TO)을 알려주는데요
정보화 기기가 있는 책상과 공부하는 책상은 구분하고
온라인 교실에서의 예의도 확실히 알려주라는 글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게다가 알면 유용한 온라인 플랫폼을 소개하고
요즘 쌍방향 원격 수업 도구 줌(ZOOM)에서의 주의점도 잘 적어주었기에
부모들에게 도움이 될 거 같더라구요
학년별로 아이들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특징을 소개하고,
온라인 자기주도학습을 어떻게(HOW TO) 해야할지 소개해주고
과목별로는 기본적으로 문제집보다는 교과서 공부에 충실하고,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안에서도 학년별 효과적인 공부 포인트를 소개해 주었기에
부모가 해당 학년 또는 수준에 맞게 조절을 할 수 있을거 같았습니다

그리고 인상적인 부분은
저학년 때는 온라인으로 아이들이 한글 쓰기, 숫자 쓰기를 잘 못할 수 있으니,
쓰기 연습과 자세 교정 등을 부모가 신경써야 한다고 하네요
고학년 때는 복습도 하고, 부족한 부분은 온라인 콘텐츠 등 자신이 스스로 활용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 하는 자세가 중요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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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으면서
고등학생 때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찾아
온라인 강의로 교과서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집을 풀면서 공부했던 시절이
이제는 초등시기부터 온라인 강의화가 일상이 되어 공부하는 시대가 되었구나
새삼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고등학생들도 할까말까했던 온라인 자기주도화가
이제는 점점 연령대가 낮아지는 현실을
긍정적으로 봐야할지 부정적으로 봐야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확실한건
자기주도적으로 공부를 하다 보면 자연스레
정보관리, 시간관리, 감정 조절, 스트레스 관리 능력 같은 삶에 필요한 지혜를 습득하게 됩니다.
다시말해,
자기주도적인 사람은 후에 사회에 나가서도 힘들고 복잡한 삶에서도 빠르게 적응해 나갈 수 있다는 거지요.
부모님과 학생들이 온라인 교육을 거부하고 싶다고 해서
이제는 피할 수 없는 시대...
피할 수 없고, 이제는 정착화 된다면,
받아들이고 부모는 페이스메이커처럼 흔들림없이
아이를 올바른 공부 방향과 속도로 이끌어 가는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