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쓰기 어떻게 시작할까 살아있는 교육 13
윤태규 지음 / 보리 / 199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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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학하기 하루 전 아이의 학교에서는 일기교육이 있었다.

사실 교육이 이루어 지지 않았다고 봐야 할 것이다.

그림일기장을 가지고 오라 하고, 아이보고 일기를 쓰게 했다.

일기 검사를 한 후 아이의 일기장에는 빨간 색연필로 줄이 쳐져 있었다.

틀린 글씨를 선생님께서 지적하신 것이다.

윤태규 선생님의 이 책을 읽고 고민하던 나에게는 속상한 일이었다.

재미있고, 아이들이 제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할텐데

걸림돌을 만들었으니 말이다.

나는 방학동안 그동안 쓰지 않았던 일기를 아이랑 같이 쓰게 되었다.

선생님께서 지적한 어른들이 일기를 안쓰는 이유가 바로 아이들이 일기를 안 쓰는 이유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이고, 또 하나는 나역시 선생님께서 책에서 말씀하시는 것처럼 그렇게

일기를 써 보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아이랑 몇가지 약속을 하고 서로의 일기를 보여 주고, 읽어 주고, 비밀 일기는 절대로 보여주지 않고

틀린 글씨가 있어도, 모르는 글자가 있어도 괜찮으니까 마음대로 자세히 밝혀 써 나가자고 말이다.

오늘 방학이 끝난다.

아이는 며칠을 빼고 매일 일기를 썼다.

갈수록 정말 대단한 일기가 되었다.

생생하고 하루의 일을 일깃감으로 스스로 고르고,  써 내려가는 모습이 날로 날로

발전하고 있다.

그래서 오늘 아이에게 '일기 잘 쓴 상'을 줄려고 한다.

상장을 만들어 시상식을 하고, 많이 안아주는 선물을 줄 려고 한다.

선생님 덕분에 우리 아이가, 그리고 내가 일기를 숙제로 여기지 않고

즐겁게 매일 매일 쓰게 되었다.

정말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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