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범죄의 심리학
이기동 지음 / 모티브 / 2026년 1월
평점 :
진짜 범죄자들의 심리 『범죄의 심리학』 책리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책꽃 아글라 소중한 글입니다.」
과거, 조직폭력배 대포통장 모집책 총책으로 나빴던 놈이었지만 현재 한국 금융범죄 예방연구센터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기동 저자를 통해 조직된 범죄 유형과 범죄자들의 심리에 대하여 낱낱이 파헤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실전 범죄예방책 『범죄의 심리학』 입니다.
저자의 색다른 이력에 눈길이 끌리는 한편 신종 범죄 사기로 번지는 사회적 범죄 유형의 다양한 사례에 대해서 파악하고 미리 예방하는 방법부터 실제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까지 범죄자들의 치밀한 계획 속에서 전개되는 범죄자들의 심리전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책 『범죄의 심리학』 이였습니다.
저자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이기에 더욱더 생생하고 생동감 있는 범죄자들의 심리전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었으며 '설마 이런식으로 진짜 범죄가 이루어지고 있구나!' 하는 놀라움과 두려움에 말문이 막히기도 하였습니다.
두 번 다시 범죄자들의 심리전에 휘말리거나 조직적 범죄 표적이 되지 않도록 자신의 경험담으로 함축된 응어리를 이로운 지혜를 담아 책으로 표현하며 모든 사람을 소중히 감싸안으려는 저자의 마음이 느껴져 읽는 내내 뭉클한 마음이 전해지기도 하였습니다.
보이스피싱, 전기통신금융 사기, 불법 사금융, 스미싱, 통장 협박, 중고 물품 사기, 노쇼, 대리 구매 사기, 리딩방 투자 사기, 알바 사기, 성매매 사칭 사기, 로맨스 스캠 사기 등 온갖 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현시대적 상황 ……
단어조차도 낯설게 느껴지는 신종 범죄에 자신도 모르게 빠져들어 가게 되는 상황이 책을 읽으며 이해되기도 하였습니다.
알고도 당하는 금융범죄에서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파국이 어디까지 미칠 수 있는지 여러 범죄의 밑 바탕이 되는 작은 정보 조각으로 우리도 모르게 범죄의 표적으로 낙인찍혀 빠져나올 수 없게 되는 상황으로 내몰릴 수도 있음을 섬뜩하게 알게 되는 순간이였습니다.
『범죄의 심리학』
범죄 조직 속 내밀한 심리를 파악하고 범죄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대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으로 다양한 범죄 유형의 실 사례와 대처법을 통해 그 모든 해결책을 얻을 수 있는 책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