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려도 나를 믿는 연습 - 에머슨 자기 신뢰 필사책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지선 편역 / 이너북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머슨 자기 신뢰 필사책 『흔들려도 나를 믿는 연습』 책리뷰 Ι 필사 책추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책꽃 아글라 소중한 글입니다.」

19세기 미국 사상가 랠프 월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의 고전 《자기 신뢰(Self-Reliance)》 중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중심 사상만으로 자기 신뢰, 운명, 개혁하는 인간, 인간관계 파트로 나누어 필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책 『흔들려도 나를 믿는 연습』입니다.

​비교와 대립이 난무하는 사회 속에서 자신의 색깔과 정체성이 무너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나약해지는 자신의 존재감 속에서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과 자신감으로 날마다 마음 깊이 새길 수 있는 좋은 문장으로 깊은 사유의 시간을 만들어주고 스스로에게 마음의 평온과 강한 내면의 힘을 건네주기 좋은 책이었습니다.

​자신의 내면에 귀 기울이고 내면의 힘을 믿고 행동할 때 비로소 스스로 삶을 주도할 수 있음을 저자는 에머슨의 《자기 신뢰(Self-Reliance)》를 필사하게 되는 주 이유라고 이야기합니다.

[운명은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 다스려야 할 힘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운명과 도박하듯 얻었다 잃기를 반복하지만,
자기 신뢰를 지닌 사람은 원인과 결과의 법칙을 믿는다.
그는 스스로 뜻을 세우고, 묵묵히 일하며,
마침내 운명의 수레바퀴를 멈춰 세운다.
p.75~76]

에머슨과 앨런이 강조한 자기 신뢰는 단순한 확신이 아닌 내면의 진실을 따르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며, 외부의 평가에 흔들리지 않는 삶의 태도를 의미한다는 사실을 지선님의 편저를 통해 더욱더 확실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책이라 하여도 책의 내용에 대한 깊이를 스스로가 모두 이해하지 못한다면 책은 아무 소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 『흔들려도 나를 믿는 연습』은 현대인들이 천천히 음미하고 깊이 생각하며 하루 한 장씩 읽으며 사각거리는 노트에 필사하며 마음의 수양과 정신적 안정감을 만들어 주기에 많은 도움이 되고 내면의 자신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이라 생각되었습니다.

· PART 1에서는 에머슨의 《자기 신뢰》에서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개념들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자기 신뢰의 원천에서부터 진심을 통해 스스로의 삶을 만들어간다는 소중한 삶의 기본 원칙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 PART 2에서는 '주어진 운명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에서부터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과 그 속에서 피어날 수 있는 자유의 힘과 함께 또 다른 완성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알게 하며 인생의 신비를 푸는 단 하나의 열쇠는 바로 균형과 조화 속에서 기쁨을 발견할 수 있음을 새롭게 알게 합니다.

"손으로 만드는 삶은 마음의 평온을 되찾는다.”

​· PART 3 개혁하는 인간에서는 스스로 개척하는 노동의 대가와 노동을 통해 얻은 힘과 진실만이 인간을 삶의 주인으로 세운다는 자명한 사실을 배워갑니다.

​· PART 4 인간관계의 본질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사랑의 고통과 쾌락 더 나아가 세상의 영혼을 확장하는 힘의 원천이 되고 진정한 우정의 빛나는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을 사랑하고 내면의 힘을 굳건하게 다지며 자신의 믿음을 충실히 따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에머슨 자기 신뢰 필사 책 『흔들려도 나를 믿는 연습』 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