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을 알면 주식이 보인다 - 채권쟁이의 주식 투자법
신년기 지음 / 아라크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쉽게 이해하는 채권 이야기 『채권을 알면 주식이 보인다』 책리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책꽃 아글라 소중한 글입니다.」

이자 수익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 당신을 위한 채권 전문가의 주식 투자 전략을 제시하는 『채권을 알면 주식이 보인다』 책입니다.

채권쟁이 신년기 저자는 해외채권 운용을 오랫동안 운용한 경력이 있는 자산 운용가 및 채권 운용 매니저로 소개합니다.

채권 운용 매니저로 채권의 시각에서 금융시장을 바라보고 독자들로 하여금 채권과 주식 그리고 전반적인 금융 관련 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으로 '주식 투자의 시대에 맞는 기준과 원칙, 그리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책'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주식 종목들의 성격을 채권의 시작에서 재규명하는 저자의 관점으로 가상의 인물인 부자 사이의 대화와 문답 형식으로 채권의 원리를 쉽게 이해하고 주식 종목의 특성과 자연스럽게 연결하며 투자 마인드 정립에 도움을 주는 책으로 생각되었습니다.

「평균 회귀의 법칙

아빠 : 채권 가격은 전적으로 유통시장에서 거래되는 시장 금리에 의해 결정되는데 … 이 금리라는 게 단순히 숫자에 퍼센트를 붙인 것에 불과해 보이지만, 아빠가 전에 설명했듯이 금리가 너무 많이 올라가면 경기 침체가 올 수 있어.

그래서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하게 되는데, 기준 금리를 너무 낮추면 쉽게 돈 빌려서 부동산에 펑펑 투자하고 … 시중에 돈이 너무 많이 풀려서 물가가 상승하고, 말도 안 되는 주가 상승과 코인 상승을 동반해. 그러면 과열된 시장을 식히기 위해서 중앙은행이 또 금리를 내려. 이게 계속 반복된단다.

정혁: 금리는 어느 정도 올라가면 내려가고, 바닥을 찍으면 다시 올라가요?

<P.97 평균 회귀의 법칙 설명 中>

대화 형식으로 이루어진 본문의 내용을 통해 평소 궁금하고 몰랐던 부분에 대한 질문을 아들로 나오는 정혁이 입장에서 물어보고 채권 전문가 아빠 입장에서 명확한 해답을 얻는 과정 속에서 보다 쉽게 채권과 주식 시장 그리고 금융 시장의 흐름까지 폭넓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저자가 소개하는 금융시장에서 유용한 소비자 심리지표 등 각종 지표들의 정보를 얻고 저자의 견해를 통해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거시적 과점을 배워가는 과정을 통해 흔들리지 않는 투자 마인드 정립과 주가 역시 심리지수와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음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채권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시장 심리지표를 파악하고 주식 종목 선정 및 특성에 대하여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복잡하고 다양한 채권 핵심 개념에 대하여 문답 형식으로 이루어진 본문의 내용을 통해 조금 더 채권에 대한 개념 정립이 쉽게 이루어 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 Chapter 1에서는 채권을 이해할 수 있도록 채권을 둘러싼 기본 개념과 인플레이션이 채권에 미치는 영향 등 투자자의 입장에서 투자 시장의 흐름을 넓게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 Chapter 2에서는 금융시장의 주요 심리지표로 미국의 경제지표가 세계 각 나라에 끼치는 영향력과 금리와 환율의 상관관계, 소비자시점 심리지표, 공급자시점 심리지표 등 여러 심리지표의 의미를 살펴보고 심리지표에 따라 금융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투자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거시적인 관점으로 금융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을 알 수 있게 해주고 포모 심리에 휩쓸리지 않는 투자 마인드를 심어주기에 많은 도움이 되는 책 『채권을 알면 주식이 보인다』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