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트코인 퍼펙트 바이블 - 원리와 철학으로 정복하는 비트코인의 모든 것
비제이 셀밤 지음, 장영재 옮김, 알렉스 글래드스타인 서문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0월
평점 :
비트코인 입문서 『비트코인 퍼펙트 바이블』 책리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책꽃 아글라 소중한 글입니다.」
기술 ·경제· 정치· 철학적 관점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기본적 원리를 분석하고 이해를 돋우는 입문서 『비트코인 퍼펙트 바이블』 입니다.
왜 지금 이 시대에 비트코인을 이야기할까?
이 물음에 대한 답으로 1부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하여 사전적 지식이나 정보가 없는 독자로 하여금 비트코인이라는 가상화폐의 탄생과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아우르는 비트코인이 가진 역사적 의미뿐만 아니라 화폐로서 세계적으로 갖게 되는 영향력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비트코인에 대하여 내밀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비트코인이 가진 진정한 잠재력에 대하여 파악하고 어떻게 비트코인을 활용하고 투자할 수 있을지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합니다.
기존 통화의 근본적인 문제는 운영에 필요한 그 모든 신뢰다.
중앙은행은 통화의 가치를 떨어뜨리지 않을 것이라는 신뢰를 받아야 하지만, 법정 화폐의 역사는 그러한 신뢰가 깨진 사례로 가득하다.
사토시 나카모토, 2009.2.11
역사적으로 불변의 자산 역할을 해온 '금'의 단점을 통해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의 의도는 정부 또는 기타 권위에 의한 가치 하락이나 부패로부터 자유롭고 물리적 '금'의 단점이 없는 자산을 만드는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저자는 비트코인의 궁극적 운명이, 일상적 거래를 위한 '비트코인 기반 디지털 현금 통화'를 발행하는 비트코인 기반 은행의 기초 준비 통화로 사용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1부에서는 비트코인을 디지털 정보가 물리적 사물의 속성을 나태내도록 만든 디지털 상품으로 개념화하였음을 저자를 통해 알 수 있게 합니다.
· 2부에서는 기술적 관점에서 「비트코인의 신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 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조직 구조를 살펴보며 "비트코인 : P2P 전자 화폐'라는 획기적인 논문을 시작으로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독창적 시스템을 개발하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중 지불 문제의 획기적인 해결책이 최초의 디지털 화폐가 가능하게 만드는 시초였음을 알게 합니다.
비트코인은 법정화폐를 능가하는 공간적 판매성과 금을 능가하는 시간적 판매성, 그리고 여기에 더해 전례 없는 검열 저항성과 압류 불가능성을 결합함으로써 과거에 존재한 적이 없는 혁신적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인류가 이러한 문명적 이정표를 달성할 수 있는 최선의 기회라 할 수 있다.
P.393
비트코인의 포괄적 개념과 이 시대를 선두하는 기회라는 사실에 대하여 다각도로 철저히 분석하고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며 비트코인에 대한 올바른 견해와 통찰로서 투자 마인드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비트코인 퍼펙트 바이블』 이라 생각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