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을 위한 쇼펜하우어 ㅣ 열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 열림원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책꽃 아글라 소중한 글입니다.」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을 위한 쇼펜하우어』
쇼펜하우어의 본고장 독일에서 직접 대중을 위해 엮은 아포리즘 선집으로 엮은이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는 쇼펜하우어의 핵심을 담은 266개의 문장을 엄선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잔잔하면서도 깊이 있게 마음으로 스며드는 쇼펜하우어의 철학과 사유는 행복 그리고 삶을 대하는 자세를 좀 더 여유롭게 그리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간결하지만 인생의 단편들을 꿰뚫고 있는 핵심적인 문장으로 쉽게 읽히지만 내포되어 있는 깊은 의미를 통해 인생을 통찰하는 사유를 갖게 합니다.
한 손에 들고 다니기에 좋은 사이즈와 은은한 색감의 책 표지 또한 불안하고 스트레스에 직면한 상황에서 나만을 위로하며 마음의 평온을 선사하기에 좋은 것 같았습니다.
커다란 고통을 당하면 그보다 사소한 고통은 전혀 느끼지 못한다.
이와 반대로 커다란 고통이 없을 때는 아주 사소한 못마땅한 일조차도 우리를 고통스럽고 언짢게 한다.
p.30
위의 문장을 읽으며 인간은 상황에 따라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고통을 동반하는 나약한 존재이며 스스로 조절하고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정도에 따라 주어진 시간에서 여유와 행복을 느낄 수 있음을 깊이 있게 되뇌어 보았습니다.
외부에서 예기치 않게 밀려오는 스트레스와 절망, 불행 등의 두려움이 직면한 상황에서 바로 자기 자신의 내면의 단단함과 균형 잡힌 내적 태도를 통해 삶에서 받는 피할 수 없는 고통을 차분하게 대하며 나아갈 수 있도록 쇼펜하우어의 아포리즘은 많은 위로와 격려 삶을 통찰하는 힘을 건네줍니다.
행복을 추구하는 명랑 한마음, 자신만의 믿음, 예술적 마음을 통해 생각 표현하기, 자연에서 배우는 삶의 의지, 인간관계의 지혜, 내적 충동, 존재의 의미 등 …
쇼펜하우어의 266편의 아포리즘을 통해 나를 들여다보고 진지한 위로와 격려 단단한 마음의 힘을 건네며 삶을 더욱더 나답게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주는 좋은 책 『스트레스받는 사람들을 위한 쇼펜하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