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음부터 배우는 경제학 ㅣ 일 잘하는 사람들의 비밀 노트 4
백광석 지음 / 다온길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책꽃 아글라 소중한 글입니다.」
일상 속에서 쉽게 배우는 경제학의 기본 개념 책 『처음부터 배우는 경제학』 입니다.
경제학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들은 너무 어려워 이해가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책은 일상 속 사례들을 통해 경제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서 이야기하고 있어 경제학을 쉽게 배울 수 있게 합니다.
실생활 속에서 평소 궁금하게 생각했던 주제를 가지고 경제 원리를 배워봅니다.
1장에서는 경제학의 기본 개념을 익히기 위한 장으로 돈에 대한 교환 수단과 가치의 기준이 되는 개념을 설명하며 자꾸 가격이 변하는 기저에는 화폐량과 돈의 흐름이 영향을 미치게 됨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싸게 사는 게 항상 이득일까?'에서는 경제학은 단순히 가격만 보고 싸다고 무조건 사는 것이 아니라, 그 이면에 숨겨진 진짜 비용을 따져보는 과정 속에서 기회비용의 원리를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2장은 가족들과 함께 읽으며 이야기 나누어도 좋은 챕터로 일상 속에서 흔하게 접하는 상황에 대한 예시를 바탕으로 경제학을 설명합니다.
'햄버거 세트가 단품보다 싼 이유'에서는,
햄버거 세트의 가격 책정 시 햄버거 세트 메뉴를 싸게 판매함으로써 '소비자의 수요'를 더욱더 촉진시키고 소비자가 개별 상품을 따로따로 구매할 때 가격 비교나 선택의 과정의 피로감을 줄이고 빠르게 결정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경제학의 원리가 숨겨져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정판 운동화가 불티나게 팔리는 이유, 커피 가격이 갑자기 오르는 이유, 명품이 비쌀수록 더 인기 있는 이유, 배달 앱 쿠폰이 계속 생기는 이유, SNS 인플루언서가 추천한 제품이 잘 팔리는 이유 등 …
일상 속에서 궁금했던 물음에 대하여 저자는 경제학의 원리로 시원하게 해답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해답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경제학의 원리와 그 속에 숨겨진 인간의 심리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현명한 소비를 촉진시키고 미래에 대한 실용적 투자 조언과 견해도 함께 배울 수 있었습니다.
경제학을 배우는 초보자도 상관없이 일상 속 이야기를 주제로 경제학을 이해되기 쉽도록 재미있고 흥미롭게 배우게 하는 『처음부터 배우는 경제학』
경제 속에서 개인, 기업, 정부의 역할과 환율에 따른 국제 정세의 영향 등 …
경제를 움직이게 하는 돈의 흐름과 원리를 배우고 경제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처음부터 배우는 경제학』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