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10분 초등 경제 수업 - 기자 엄마가 신문 기사로 알려 주는 어린이 경제 필수 지식
박지애 지음 / 처음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책꽃 아글라 소중한 글입니다.」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경제 지식도 쌓고 세계를 보다 넓게 이해하고 생각의 힘을 키울 수 있는 책 『하루 10분 초등 경제 수업』 입니다.
신문과 책 속에 부富가 있다.
-워런 버핏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하는 경제 지식과 국제적, 사회적으로 이슈화되는 기사를 바탕으로 아이들이 주제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경제 교육을 함께 심어 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일상 속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주제와 신문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거부감 없이 아이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이며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요.
하루10분 경제수업으로,
우리 일상 속 경제 원리를 이해하고 그 속에서 통용되는 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소비, 생산, 정부, 화폐, 신용, 결제 방식, 이자, 투자, 부채 등 …
다양하고 폭넓은 주제로 아이들이 스스로 주제에 대하여 글을 읽으며 이해하고 경제 관련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더 확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매우 유익하고 흥미로운 주제로 구성되어 있음을 볼 수 있어요.
용어 풀이 속에서는,
각 주제가 아이들에게 조금 어렵거나 개념 정립이 잘 안되는 단어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게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해 주었고, 쑥쑥 경제 지식으로 오늘의 주제에 따른 이야기를 축약하여 이야기 핵심을 파악하고 각 주제의 의미를 더욱더 확장시켜 사고력을 넓혀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10분 영어/ 한자 공부에서,
각 주제에 들어 있는 핵심 단어에 대한 뜻을 한자 뜻 또는 영어 뜻으로 풀이하고 정확한 한자어와 영어 단어를 세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어요.
언어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언어를 확장시켜서 학습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연계 구성도 매우 좋았습니다.
밥상머리 대화 주제에서는,
각 주제에 따른 내용을 잘 이해하였는지 알아보는 OX 퀴즈와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구성된 본문의 내용에 대하여 온 가족들이 다 함께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고 토론해 볼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고 있어요.
단순히 책을 읽고 덮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경제 속 돈, 직업, 기술의 변화, 글로벌 경제, AI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깊이 있게 배우고 이해하고 사고를 확장시키며 자신만의 문해력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용적인 책입니다.
어릴 때부터 자녀의 눈 높이에 맞는 『하루 10분 초등 경제 수업』 어린이용 경제 신문으로 경제를 쉽게 이해하고 흥미 있게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