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호구 되는 경제용어상식 - 경제의 흐름을 읽고 투자의 기초를 다지는 최소한의 경제용어상식 떠먹여드림 모르면 호구 되는 상식 시리즈
이현우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를 이해하는 첫걸음 『모르면 호구 되는 경제 용어상식』 북 리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책꽃 아글라 소중한 글입니다.」

저자 이현우는 최소한의 경제용어를 독자로 하여금 단번에 경제용어를 이해하여 기초 용어를 습득하고 투자적 관점과 현 경제적 관점을 보다 깊이 바라보며 돈의 흐름을 읽을 수 있도록 시야를 넓혀 주고 있습니다.

경제학자들이 바라보는 경제 학문도 매우 중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일상에서 접하는 생생한 경제 현장에서 우리가 주인공으로 쓰는 돈의 흐름이 흘러가는 방향을 가늠할 수 있게 합니다.

책은 지루할 틈도 없이 재미있게 술술 읽혀지며 읽으면서 이해되는 챕터로 우리가 꼭 알아야 하고 많이 들어본 기초 경제용어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책은 지루할 틈도 없이 재미있게 술술 읽혀지며 읽으면서 이해되는 챕터로 우리가 꼭 알아야 하고 많이 들어본 기초 경제용어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1장 '이것만 알아도 초보 탈출 경제용어'에서는,
다양한 경제 용어에 대한 설명 중에서도 자본주의 핵심은 시장 금리가 좌우하게 되었던 역사적 배경 속에서 세계 경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미국의 기준금리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가 핵심이라 생각되었습니다.

각종 금리의 종류와 시장 금리의 변동성에 대해서 알게 하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금리 정책으로 자본주의 시장에 끼치게 되는 영향력으로 돈의 흐름과 화폐유통속도를 중요시 하게 파악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외 다양하고 매우 유익한 환율, 경제적 안목을 키우는 GDP의 중요성, 경제 · 금융· 회계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게 하고 경제 속에 숨은 사람들의 심리적 관점을 되짚어 보는 과정을 통해 심리적 관점에서도 경제를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2장에서는 '투자의 기초체력 금융 파트'로
금융시장의 흐름을 우주로 묘사하고 경이로운 금융 우주에 흐르는 시간과 리스크가 존재하는 개념을 통해 복잡한 금융시장을 더욱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금융의 여러 분야 은행, 펀드, 금융산업, 부동산과 보험 등 각 분야들이 가진 특성과 특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통해 우리는 경제 분야에서 금융 산업의 여러 분야의 역할에 대한 이해력을 넓힐 수 있습니다.

'이해하면 돈이 보이는 경제 정책'들이 담긴 3장에서는
국제 뉴스에서 주요하게 등장하는 비둘기파와 매파의 개념에 대한 소개로 각각의 경제 정책들의 특징을 통해 현 경제상황을 바라보고 금리와 유동성의 확대 및 억제를 통해 경제를 통제와 번영으로 순환하게 만들어나가는 정책들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실전 경제 뉴스 속에 등장하는 엔케리트리이드, 리쇼어링, 동학개미, 경제 퍼펙트 스톰 등 다양한 일상 속 경제 뉴스에 나타나는 이슈들에 대한 폭넓고 깊은 지식을 통해 경제를 구성하고 또 변화되어 나아가는 흐름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본기를 다져주는 듯합니다.

쉽고 재미있고 한눈에 쏙 들어오는 다방면의 경제용어 사전 『모르면 호구 되는 경제 용어상식』 매우 실용적이며 경제를 이해하는 첫걸음에서 필독하면 좋을 책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