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모의 말 수업 - 공감과 지지로 깊은 애착 관계를 만드는
힐랄 비릿 지음, 이은미 옮김 / FIKA(피카) / 2025년 4월
평점 :
사랑하는 자녀를 위한 부모의 필독서 『부모의 말 수업』 북 리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책블로거 아글라 소중한 글입니다.」
“아이에게 어떻게 말해야 할까요?”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부모도 배우지 않은 자녀와의 공감적이고 아이의 내면을 어루만지며 성장과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시키는 실질적인 대화를 부모인 자신도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 자신에게는 최선의 방법으로 자녀에게 온전한 사랑을 표현하는 대화법과 양육 방식이지만 때때로 자녀의 갈등을 해결하고 원만하게 어루만지지 못한 채 아이와의 관계가 어긋나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부모라면 누구나 이 책 『부모의 말 수업』 을 필독서하라고 권할 만큼 부모도 말 수업을 통해 자녀와 온전히 교감하고 사랑으로 성장시키는 공감적이고 애착 형성이 가능한 대화법을 가능하게 해주는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자 힐랄 비릿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부모 스스로의 내면을 바라보고 대화의 본질과 부정적인 대화를 하는 스스로의 아프고 약한 부분을 치유해나가며 자녀의 눈높이에게 공감적 대화, 소통하는 대화를 하는 여러 대화법, 양육 방법에 대해 알게 합니다.
우리는 종종 아이의 기질과 성향 복합적인 내면의 모습을 이해하기 못한 채 단편적인 아이의 행동으로 판단하고 대화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 존재 그 자체를 인정하고 한 걸음 물러서 아이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이해하게 된다면 부모와 자녀의 애착이 더욱더 형성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단순한 이론적 대화법이나 자녀와 공감적 대화, 애착 형성 과정에 대한 것들이 아니라 실질적이고 실용적으로 자녀가 태어나서부터 겪게 되는 부모와 자녀의 대화법, 양육법에 대한 실천과 실용적인 이론들이 들어있어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부모의 말 수업』 2장에서는 의사소통에서도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게 언어 발달 단계를 알아보고 약 5세부터 제 감정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단계에 맞추어 아이의 정서 발달을 지지해 주는 방법과 감정 언어의 사용으로 아이 스스로 적절하게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소중한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것들에 대한 3장에서는 아이의 욕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공감적 언어를 통해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어 사랑하는 아이와 애착이 형성되는 대화가 될 수 있음을 알았습니다.
말에 담긴 사랑, 말속에 담긴 감정, 조심해야 할 짧은 표현 등, '말에 아주 특별한 힘'이 있음을 알려주는 『부모의 말 수업』 5장을 통해 우리는 부모가 건네는 사랑의 언어, 아이와 친밀하고 애정을 돈독하게 하는 여러 소중한 말의 의미를 배워갑니다.
부모이기 때문에 배워야 하는 말 수업 : 『부모의 말 수업』
사랑하는 가족과 자녀를 위해 아름답고 공감적인 소통 능력을 키워 나갈 수 있는 대화법에 대한 필요성과 방법 그리고 양육하면서 겪게 되는 부모의 여러 심적 갈등과 스트레스에 대해서도 어루만지며 가족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부모의 필독서 : 양육 지침서 : 가족 대화법 『부모의 말 수업』 책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