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커플은 어떻게 싸우는가 - 세계적인 심리학자 존&줄리 가트맨 박사의 관계 심리학
존 가트맨.줄리 슈워츠 가트맨 지음, 정미나 옮김, 최성애 감수 / 해냄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트맨 박사의 관계 심리학 『행복한 커플은 어떻게 싸우는가』 북 리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아글라​ ​소중한 글입니다.」

모든 커플을 위한 갈등 관리 매뉴얼.
싸움이라는 갈등의 표현 방식에 대하여 저자의 해결서는 효과적인 부부 싸움의 방식으로서 심리학적 접근으로 보다 근원적이면서 서로의 마음을 챙기는 방법에 대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잘 싸운 부부 싸움으로 나타나는 결과는 생각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킵니다.

​부부 서로가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고, 감정의 이면에 있는 서로의 모습을 발견하여 연민이 생기고, 믿음이 쌓이며, 고마운 마음과 다시 태어나도 이 사람을 선택하고 싶다는 사랑과 희망을 재확인하는 기회로 주어지는 긍정적인 과정이라 이야기합니다.

부부가 싸울 수밖에 없는 숙명적인 이유에서 과학적으로 서로 다른 사람에게 애정을 갖고 만남을 시작하고 결혼을 하게 되며 결혼 후에는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부분 때문에 갈등으로 싸움이 일어나는 과정과 실제 사례를 보여줍니다.

​이런 갈등의 여러 과정 속에서 분노와 갈등을 두려워하고 회피하고 자신도 모르게 사용하는 관계를 망치는 4가지 독(경멸, 비난, 방어, 담쌓기)으로 인해 부정적 결과로 가게 되는 경우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갈등을 '이해에 이르는 왕도'라고 칭하며 갈등의 부정적인 측면보다 사랑하는 능력을 연마시켜 주는 것임을 이야기합니다.

​자연스러운 갈등의 상황 속에서 저자가 제시하는 '더 잘 싸우기 '위한 해법을 통해 상대방을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개인적인 욕구에 대한 파악으로 서로를 이해하는 방식과 각자의 행동을 해석하는 방식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두 사람의 '갈등 문화'에 대한 이해와 파악을 우선시합니다.

​커플 유형에 따른 갈등 스타일 '회피형, 수긍형, 발끈 형 3가지 유형 제시로 자신의 갈등 타입을 스스로 분석하고 그에 맞는 갈등으로 대처하고 극한 싸움으로 나가지는 않았는지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하는 계기를 만들어 줍니다.

사랑하지만 갈등 상황 속에서 슬기롭게 대처하고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긍정적인 갈등의 효과의 결과가 나타나기 위한 '연결 시도' 방법은 바로 상대에게 관심과 유대감을 얻기 위해 하는 모은 일임을 강조합니다.


​커플들의 싸움 유형에 따른 갈등 관리법에서는 보다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싸움의 유형에 따른 갈등을 슬기롭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유익한 정보 제시로 많은 도움을 얻었습니다.

갈등, 싸움으로 나타나는 부정적인 결과에만 집중되었던 의미에서 갈등에서 볼 수 있는 상대방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긍정적으로 나타나는 결과와 오롯이 더 잘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알게 해주는 너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