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찰리의 연감 - 버크셔 해서웨이의 전설, 찰리 멍거의 모든 것
찰리 멍거 지음, 피터 코프먼 엮음, 김태훈 옮김 / 김영사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찰리 멍거의 유일한 책 『가난한 찰리의 연감』 투자 마인드의 기본서

버크셔 해서웨이의 전설로 불리는 찰리 멍거가 남긴 유일한 책!

찰리 멍거 탄생 100주년 기념으로 국내 최초 공식 출간된 『가난한 찰리의 연감』입니다.

『가난한 찰리의 연감』 은 1986년부터 2007년까지 찰리 멍거의 강연한 내용을 엮은 책입니다.

​여러 분야에 걸쳐 방대한 지식과 깊은 자신만의 철학으로 모든 상황을 본질적으로 파악하고 꿰뚫어 보는 통찰력 속에서 냉철하지만 따스한 인간미와 재치 있고 넉살스러운 유머러스한 인간미를 느끼기도 합니다.

​책을 읽으며 '어떻게 모든 것들을 이토록 완벽하게 만들어 나갈 수가 있지?'라는 생각 속에서 한 장씩 읽어 내려갔습니다.

​심리학적 측면, 철학적 분야에서는 자신만의 고차원적인 사고체계를 완성하여 이론들을 정립하고 강연하는 내용을 보면서 감탄을 자아내게 만들었습니다.
​저는 한 번의 정독으로는 찰리 멍거 사상의 모든 내용이 이해되지는 않았습니다.

찰리 멍거의 사고체계와 사상 투자적 마인드, 개인적인 면면들을 조금 더 내밀하게 파악하려고 한다면 적어도 두 번은 탐독하는 게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찰리의 소년 시절 성장기에서부터 기록된 전기를 시작으로 멍거식 접근법이라 불리는 찰리 멍거가 생각하는 삶, 배움, 의사 결정, 투자에 관하여 1986년부터 2007년까지 강연한 내용을 엮은 책으로 찰리 멍거에 대한 모든 것들을 파악할 수 있게 만드는 책입니다.

​이를 통해 찰리 멍거의 사고적 접근법을 파악하고 보다 넓은 지혜와 지식을 구할 수 있게 합니다. 배움은 끝이 없음을 이야기하고 주어진 시간에 비해 현명해지는 시간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말을 찰리 멍거가 인용하는 구절에서는 깊은 공감을 느끼게 합니다.

​‘패서디나의 현인’이라 불리는 찰리멍거도 그 어느 순간에서도 배움에 목 마름을 어느 강연에서나 이야기하고 있으니 저절로 고개가 숙여졌습니다.


찰리 멍거의 「투자 원칙 체크리스트」는 보다 실용적이고 활용도가 높아 매우 유익하였습니다.

이 책을 통해 찰리 멍거 자신의 꿈을 펼치고 성공의 반열에 오르게 된 그 어떤 연감의 소재를 함께 보고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검소하고 겸손한 자세와 유머의 힘을 강조하며 때론 삶에서 힘을 빼고 유머의 활력으로 행복을 자아내게 만들어야 함을 찰리 멍거를 통해 보고 느낍니다.

'가치 투자'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하고 시장 흐름에 일희일비하지 않는 진정한 투자 스타일을 엿볼 수 있으며 단순함과 역발상 사고의 원칙의 기반이 된 찰리 멍거의 면면들을 우리는 보고 배우며 느끼고 어제 보다 나은 오늘로 나아갈 수 있게 됨을 느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 ​소중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